아카마이, 가트너 ‘클라우드 WAAP’ 부문 리더로 선정

온라인 라이프를 강력하게 지원하고 보호하는 클라우드 기업 아카마이(아카마이코리아 대표 이경준)는 아카마이가 2022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의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Magic Quadrant for Cloud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부문에서 리더로 6년 연속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트너가 함께 발간한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를 위한 핵심 기능(Gartner Critical Capabilities for Cloud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보고서에 따르면 아카마이는 클라우드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WAAP)의 4개 사용 사례 중 API 보안 및 DevOps, 보안 우수성, 웹 스케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 3개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클라우드 WAAP 부문은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Magic Quadrant for Web Application Firewalls) 부문이 새롭게 명명된 것으로, 아카마이는 해당 부문에서 6년 리더로 선정된 것이다. 해당 보고서는 클라우드 앱 및 API 보안 솔루션 시장을 분석하고 제공 업체의 실행 역량과 비전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WAAP 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숙한 가운데 봇 관리 및 API 위협 보호 등 일부 분야는 역동적인 단계이다. 교체 구매가 대부분인 WAAP 어플라이언스 시장과는 다르게, 클라우드 WAAP 시장은 신규 고객 및 보안이 필요한 신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과 더불어 보안 형태가 어플라이언스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지속적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클라우드 WAAP 부문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24년에는 운영 환경(production environment)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도입하는 기업의 70%가 클라우드 WAAP 플랫폼 서비스를 WAAP 어플라이언스나 IaaS 네이티브 WAAP보다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6년에는 기업의 40%가 WAAP 제공 업체를 선택할 때 고급 API 보안 및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을 중시할 것이며, 이는 15% 미만이었던 2022년에서 증가한 수치다.
  • 2026년에는 봇 차단용 WAAP에만 의존했던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 사용 기업의 40% 이상이 전문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추가적인 이상 탐지 기술을 원할 것이며, 이는 10% 미만이었던 2022년에서 증가한 수치다.

최근 사이버 위협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진화하면서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아카마이가 최근 발표한 앱 및 API 관련 위협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고객에 대한 웹 애플리케이션 공격 시도가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아카마이의 제품 관리 담당 부사장 에릭 그레이엄(Eric Graham)은 “공격자들은 보안을 피하고자 기존 공격을 재구성하거나 악용할 수 있는 새로운 취약점을 찾아내면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라며, “아카마이가 6년 연속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클라우드 WAAP 부문에서 리더로 선정된 것은 지속적으로 혁신하며, 진화하는 위협에 앞서 대응하려는 아카마이의 노력을 증명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카마이는 전 세계 많은 공격의 표적이 되는 가치 있는 브랜드를 보호하고 있다. 아카마이 WAAP 솔루션에 대한 가트너의 인정과 고객의 피드백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가트너는 보고서를 통해 아카마이의 고객은 아카마이의 솔루션을 꾸준히 높게 평가하고 있고, 이는 대규모 플랫폼 벤더로서는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아카마이는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탄탄한 사후 지원을 제공한 덕분에 고객 신뢰도를 높였고, 업계 평판 조회 후 아카마이를 채택하는 잠재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2 가트너 피어 인사이트(Gartner® Peer Insights™)의 “고객의 목소리”에 담긴 아카마이 고객의 주요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  아카마이는 엣지 보안의 기준이다. 아카마이는 10년 넘게 우리를 보호해왔으며, 계속해서 혁신하는 중이다. (리테일 업계 시니어 기술 디렉터)
  • 아카마이는 최근 log4J 제로데이를 WAF에 매우 빠르게 도입하는 등 새로운 제로데이 공격을 자동으로 차단시켜주는 좋은 경험을 제공했다. (정부 기관의 서비스 및 보안 관리 책임자)
  • 아카마이는 레이어 7 (layer 7) 보안을 지키는 스위스 아미 나이프(Swiss Army Knife)라고 할 수 있다. ‘제로데이’ 공격에 대응할 ‘제로데이’ 방어를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원하지 않는 트래픽을 없앰으로써 클라우드 호스팅 비용을 줄여준다. 지연 시간을 줄이고 업타임을 늘림으로써 고객 경험을 개선했다. 해커들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안심할 수 있다. (은행 업계의 솔루션 아키텍트(보안))
  • 아카마이는 보안과 성능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뛰어난 아카마이의 제품뿐 아니라 아카마이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이 아카마이의 차별점이다. 아카마이 팀은 우리의 팀과 매우 면밀하게 협업한다. 고객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노력하며 플랫폼을 활용하고 보안과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도움을 제공한다. (최고기술책임자)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안에 대한 2022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 전문은 아카마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