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장 날개 달아준 B2B SaaS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국내 스타트업들이 자체 개발한 자사 기술을 지원하거나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형태의 솔루션을 공급하며 스타트업들의 서비스 고도화와 경쟁력을 더욱 높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이는 B2B SaaS가 핵심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

이에 스타트업은 자사가 보유학 독보적 기술과 혁신 솔루션 제공을 통해 다른 스타트업들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다. 또 이를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 주며 산업 전반의 활약을 기대케 하고 있다.

◆ 클라우드 운영 관리 위한 필수 서비스들로 구성된 토털 패키지 솔루션 제공 ‘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전과 구축, 운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스핀글로벌은 토털 패키지 솔루션 ‘베스핀 클라우드 서비스’로 기업들의 멀티 클라우드 통합 운영 관리를 지원한다.

베스핀 클라우드 서비스는 베스핀글로벌의 모든 클라우드 노하우가 담긴 운영 자동화 솔루션을 모아 지원하는 토털 패키지 솔루션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관리 서비스 ▲클라우드 보안 관리 솔루션 옵스나우 시큐리티 ▲정보기술(IT) 알림 통합 관리 솔루션 얼럿나우 등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위한 필수 서비스 4종으로 구성됐다.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서비스는 클라우드 인프라와 기반 시스템을 관리하는 IT 운영 서비스로,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및 배포, 운영체제(OS) 관리, 백업 및 장애 관리, 클라우드 최적화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서비스는 설계부터 백업 및 설치까지 원스톱으로 데이터베이스(DB)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가의 원격 지원과 모니터링, 성능 개선 및 장애 처리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보안 관리 솔루션 옵스나우 시큐리티를 도입하면 보안 취약점 진단과 개선 가이드를 받아볼 수 있다. 보안 목표와 현황을 점수화해 이용 기업의 보안 상태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며, 보안 정책 관리 및 최신 보안 정책 업데이트도 지원한다. 얼럿나우는 발생하는 장애 알림을 자동으로 분류, 필터링해주고 담당자 알림 전달 기능과 에스컬레이션 설정 기능을 갖췄다.

베스핀글로벌의 솔루션은 자체 클라우드 전담 인력이 없거나 24시간 진행되어야 하는 클라우드 보안 및 장애 알림의 대응책을 고민하는 스타트업들에게 특히나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  STT(Speech-to-Text) 기술 공급해 서비스 편의성 높인 ‘리턴제로’

국내 대표 AI(인공지능) 스타트업 리턴제로는 자사의 독보적인 STT(Speech-to-Text) 기술을 전화 사주 앱 ‘천명’에 제공하면서 비대면 점술 상담 서비스 편의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한층 높였다.

천명앤컴퍼니는 신점, 사주, 타로 등 운세 상담을 중개하는 O2O 플랫폼 ‘천명’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역술가 매칭 서비스와 비대면 사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천명 서비스에 리턴제로가 정교하게 구축해온 STT 기술이 도입되면서, 이용자들은 유선으로 진행한 사주 상담이 끝난 후에도 상담 내용을 채팅처럼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리턴제로는 자사의 독보적인 기술력에 그동안 AI전화 앱 비토를 운영하며 쌓아온 방대한 양의 음성 데이터까지 더해져 국내 최고 수준의 통화 음성 인식 기술력을 구축해왔다. 비토 서비스의 핵심인 STT 기술 기반의 소머즈(Sommers) 엔진은 한국어 특유의 구어체, 자유 발화, 소음 등의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통화 음성인식에 특화돼, 보다 정확한 통화 음성 인식 및 텍스트 변환 기능을 자랑한다.

리턴제로는 음성인식 문자변환 기술이 필요한 기업이나 개발자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비토 스피치(VITO Speech)’를 오픈 API로 공개해 음성인식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비토의 개발자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비토 스피치는 STT 기술 기반의 소머즈(Sommers)엔진이 적용됐으며, 현재 런칭 기념으로 월 1000시간까지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  올인원 비즈니스 툴로 스타트업 동반성장 위한 상생 비즈니스 실천 ‘채널톡’

채널톡은 고객 케어를 위해 투입되는 시간과 인력이 충분치 않은 초기 스타트업, 1인 온라인 사업자 등 소규모 기업의 고객 관리를 도우며 상생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은 클라우드 기반의 B2B SaaS로, 채팅 상담, CRM 마케팅, 팀 메신저 기능을 하나의 비즈니스 툴에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한다. 직관적인 환경에서 채팅 상담과 팀 메신저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채널톡은 현재 야나두, 트렌비, 커버낫, 라엘코리아, 무직타이거, 펫프렌즈 등 국내외 10만여 기업이 사용 중이다.

채널톡은 업종이나 규모에 구애받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으로, 전문 개발자 없이도 간단히 디지털 업무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편리함을 자랑한다.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은 객관식 서포트봇이 즉각 처리해 줘, 내부 직원들은 매출과 직결되는 핵심 업무에 오롯이 투입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챗봇 상담을 통해 쌓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상담통계 기능은 고객의 감동 포인트와 상담 업무를 분석해 비즈니스 개선점을 찾아주며, 챗봇과 시너지를 내는 팀 메신저 기능은 고객 상담으로 인입된 문제를 신속히 관련 부서에 공유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해 빠른 일 처리를 도와준다.

타깃 마케팅도 눈에 띈다. 채널톡으로 고객 문의가 들어올수록 더 많은 고객 정보를 확보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이트 이탈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거나 구매전환, 신규가입 등의 개인화된 고객 마케팅을 진행하며 실질적인 매출 상승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초기 자본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도 채널톡으로 확보한 고객 빅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고객관계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 유지할 수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