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핀테크 기업 퀀팃, KB자산운용과 업무협약 체결

 

 

AI 핀테크 기업 퀀팃이 KB 자산운용과 함께 투자 모형의 제작, 검증, 운영 플랫폼인 핀터(FINTER) 엔진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및 AI 기술을 활용한 다이렉트 인덱싱(Direct Indexing) 서비스 구현 및 빅데이터 및 AI 기술을 이용한 혁신적 자산관리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28 일 밝혔다.

다이렉트 인덱싱은 개인의 선호와 투자 목적 등을 반영해 개인화된 투자 지수를 구성하고(indexing), 이를 고객의 계좌 내에서 개별 종목 단위로 직접(direct) 운용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말한다.

투자자는 다이렉트 인덱싱 기술을 통해 기존의 인덱스 상품으로 커버할 수 없는 자신만의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고, 정의한 투자 기준에 맞춰 자동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거래를 줄이며 장기성과를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퀀팃 한덕희 대표는 “우리나라와 같이 개인투자자가 많고 직접투자가 대중화된 시장에서는 더욱 다이렉트 인덱싱의 기대효과가 클 것”이라며 “방대한 양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다수의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퀀팃의 IT 기술과 다양한 투자 상품 및 ETF 사업을 통해 축적된 KB자산운용의 인덱싱 노하우를 결합하여 종목 투자가 아닌 포트폴리오 단위 투자의 대중화를 위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이번 제휴의 기대효과다”고 말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로 퀀팃은 핀터(FINTER) 플랫폼 기술 기반 차별화된 AI 투자 상품, 디지털 자산 펀드 등의 다양한 상품도 협력하여 출시할 예정이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