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룰로-숙명여대 공동 연구 논문, ACK2022 우수논문 선정

㈜올룰로가 숙명여자대학교 데이터지능연구실과 공동 진행한 ‘YOLO 기반 전동 킥보드 사진 인식 시스템 개발’이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이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ACK 2022)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해당 논문은 사용자가 전동 킥보드 반납 시 촬영하여 업로드한 사진 중에서 전동 킥보드가 잘 나타나 있는 사진들만 정확히 인식하는 기법을 담고 있다. 전동 킥보드는 촬영 각도에 따라 모양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어려운데, 본 연구를 통해 전동 킥보드 인식 정확도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로 킥고잉 반납 사진에서 킥보드 기체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을 각각 탐지하도록 하는 부분별 탐지 기법과 촬영 각도에 따른 분류 세분화 기법을 활용해 기존 방식보다 객체를 정확히 탐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올룰로는 킥고잉 앱에 해당 시스템을 적용, 반납 사진에서 킥보드가 탐지되는 경우에만 해당 사진을 표출하도록 하여 이용자 편의성 및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올룰로 이진복 CTO는 “숙명여대 연구팀과의 협력을 통해 학술적으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산학협력 연구개발 기회를 제공해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한편 연구 성과를 서비스에도 접목시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