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 케어 시장의 혁신을 만들다”훌템 뽀얀닷컴 홍석중 대표

훌템 홍석중 대표

“많은 분들이 매트리스의 세균, 진드기 오염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지만, 정작 관리는 침구청소기 또는 일반 청소기로 겉면만 청소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심지어 대기업 매트리스 관리 서비스도 스팀 청소기나 휴대용 살균기로 UV처리하는 수준이죠. 우리의 인생 시간의 1/3 이상을 차지하는데다가 많게는 수 백 수천 만원까지 드는 매트리스에 대한 근본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주)훌템의 홍석중 대표는 소재기업에서 생활용품, 산업용 소재 등을 오랫동안 담당해오며 자연스럽게 매트리스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매트리스를 관리하고 제품의 수명을 높여주는 서비스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내년에는 저희 가정에 아이가 태어날 예정인데요. 무엇보다 깨끗한 실내 주거 환경, 특히 매트리스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동안 진드기 사태, 라돈 사태 등을 겪으면서 시장에는 다양한 매트리스 관리 솔루션이 제시되었다가 금방 사라지곤 했죠. 이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니 그 모든 것이 소비자의 결정적인 니즈에 맞게 마련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소비자의 니즈란 무엇일까? 홍석중 대표의 대답은 단순했다. 확실한 세탁으로 오염을 완벽 제거하고, 빠르게 다시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 것.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형 매트리스 세탁·건조 서비스 ‘뽀얀닷컴’이 탄생했다.

“뽀얀닷컴의 매트리스 세탁 솔루션의 핵심은 시간 혁신과 세탁 품질 개선입니다. 완벽한 오염 제거를 위해서는 결국 매트리스를 물세탁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 소모와 물류비용이 가장 큰 걸림돌이었습니다. 특히, 매트리스는 당장 오늘 밤에도 수면을 위해 필요하잖아요? 매트리스가 없을 때의 불편함과 부담스러운 물류비용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단순한 청소나 커버 등으로 임시방편 처리를 하고 외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이 시간부터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매트리스를 이동시키지 말고, 우리가 매트리스가 있는 곳으로 가자는 것이었죠. 그것이 이동형 매트리스 세탁/건조 트레일러(이하 아머 트레일러)의 탄생이었습니다.”

아머 트레일러는 기존의 트레일러에 특수 제작된 대형 살균 및 건조기를 설치한 차량이다. 매트리스 세탁을 요청한 고객에게 이 차량이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세탁부터 살균, 건조까지 원스톱으로 끝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천연성분 세제를 이용한 습식 케어(세탁)과 강력한 UV-C 살균, 열풍 건조로 매트리스 내부의 세균과 잔여 케어까지 모든 과정의 소요 시간은 단 1시간이다. 매트리스 세탁이 시작된 당일 밤에도 바로 깨끗한 매트리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기존의 매트리스 건식 케어는 매트리스 표면 처리만 가능한 수준이라 효과적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습식 케어는 적게는 3일 많게는 일주일 정도의 건조가 필요한데, 대부분의 집이 온도와 습도가 높아 잘 마르지도 않고 다시 곰팡이나 세균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뽀얀닷컴은 아머 트레일러가 직접 방문하여 65도 열풍으로 매트리스 속까지 진드기와 세균을 완전 박멸하고 완벽 건조하여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이렇듯 아머 트레일러가 직접 고객에게 방문하니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고객에게도 합리적인 세탁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다. 뽀얀닷컴의 매트리스 세탁 비용은 타사 스팀 청소 방식의 약 70% 수준이라는 것이 홍 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그에 따른 허들도 발생하는데, 바로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빠르고 원활하게 방문할 수 있는 배차 시스템이다.

현재 뽀얀닷컴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을 대상으로만 서비스하고 있다. 향후에는 트레일러를 운영하는 파트너를 모집해 전국 광역시급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배차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실시간 위치 기반 배송관리시스템(TMS)을 제공하는 ‘위밋모빌리티’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위밋모빌리티 ‘루티(Roouty)의 경로 최적화 기술을 통해 예약 방문 순서를 자동화하고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홍 대표는 단순 매트리스 세탁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매트리스 제조사와의 제휴를 맺고 관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현재 ‘제니 매트리스’로 불리며 스웨덴 왕실에서 사용한다는 럭셔리 매트리스 ‘헤스텐스’와 영업 제휴를 맺고 매트리스 관리를 하고 있으며, 국내 프리미엄 수면 브랜드 ‘슬라운드’와도 제휴를 통해 매트리스와 세탁 건조 서비스의 결합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내년부터는 환경부 산하 기관과의 협약으로 저희의 매트리스 관리 서비스를 받은 매트리스나 사업장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입니다. 특히 호텔이나 모텔, 그리고 숙박 플랫폼에서 유효할 것 같은데요. 저희의 ‘클린 매트리스 사업장’ 인증서를 통해 숙박업체는 매트리스 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박객에게 좋은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숙박객은 인증서를 통해 신뢰감을 가지고 투숙을 할 수 있겠죠. 서로에게 윈윈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홍 대표는 뽀얀닷컴의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인식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를 키우는 젊은 가구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을 양육 중인 가구, 아토피 등 피부 질환자 가구, 그리고 1인 가구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매트리스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를 이끈다는 생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2022 강한소상공인 성장 지원사업’은 훌템의 미션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번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저희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였습니다. 강한소상공인 성장 지원사업이라는 큰 무대가 있었기에 저희가 이야기하는 기존 시장에서의 문제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릴 수 있었죠. 덕분에 이제 창업한지 만 2년이 되지 않았음에도 많은 분들이 저희를 알아봐 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저희 서비스를 통해 매트리스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값비싼 매트리스를 오염된 채 그냥 사용하거나 또 비싼 비용을 들여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꾸준히 쓸 수 있도록 매트리스를 관리하는 라이프스타일이죠. 그렇다면 우리의 수면 환경과 나아가 일상 환경이 더욱 나아지지 않을까요?”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