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UAE 경제부와 ‘중소기업 현지진출 지원’ 양해각서 체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 이영)와 UAE 경제부(장관 : Abdulla Bin Touq Al Marri)가 15일 12시(현지시간)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UAE 대통령궁(Qasr Al Wantan)에서 중소기업 및 혁신 분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Entrepreneurial Nation 2.0은 2030년까지 8천개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20개의 유니콘 기업이 UAE에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민관협력 기업 육성 프로그램과 외국 기업의 UAE 진출을 돕는 사업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현지진출에 다양한 도움이 되도록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번 협약은 탈석유화 시대를 이끌고 갈 스타트업과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하여 UAE가 추진중인 Entrepreneurial Nation 2.0 프로젝트에 한국의 파트너 역할을 핵심으로 하고 있어, 기존의 전통적인 양국 중소기업 분야 협력이 스타트업 교류와 투자 활성화 등으로 한 단계 더 발전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양국 대통령 임석하에 체결된 13개 MOU 중 하나로 동 협약을 UAE측에서 선정하는 등 스타트업 육성 협력에 대한 UAE측 관심이 높아 향후 실무논의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 장관은 “스타트업 육성 경험과 정책적 수단이 풍부한 중소벤처기업부가 Entrepreneurial Nation 2.0을 추진하는 UAE측에게는 최상의 파트너가 될 것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있는 중동지역에서 우리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성장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순방기간 동안 중소벤처기업부는 두바이 정부의 공식 미디어 채널인 Dubai Media Incorporated*(DMI, CEO : Mohammed Sulaiman Al Mulla)와도 한국 콘텐츠 및 소비재 기업의 현지 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Dubai Media Incorporated : 두바이 정부 소유 공식 미디어 기업, TV(8개), 라디오(2개), 신문(2개) 보유
** (일시) 1.14(토) 11시(현지 시간), (장소) 두바이 DMI 본사

이번 업무협약은 복합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수출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해외 판로와 마케팅 수단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DMI와 한국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간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상반기 중 두바이에서 수출상담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이번 정상순방 기간 동안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두바이 수출 비즈니스 인큐베이터(BI) 입주기업 간담회를 갖고 수출현장의 생상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도 마련했다.

* (일시) 1.15(일) 15:00~16:00(현지시간), (장소) 두바이 수출 BI 內 회의실, (참석) 창업벤처혁신실장, 쟁책보좌관, 입주기업 6개사 대표 등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