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 ESG, 환경 창업 다 모여라 “서울새활용창업지원센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023년 1월 1일부터 서울특별시의 새로운 창업지원센터인 ‘서울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운영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새활용창업지원센터는 약 35개 실의 다양한 넓이의 창업 보육 스튜디오와 원스톱 입주 기업 지원 조직인 기업 지원단 그리고 포토 스튜디오, 회의실, 스타트업 강당 등 다양한 창업보육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하 서울새활용창업지원센터 정책운영팀장 이주현 팀장 인터뷰 전문.

이주현 정책운영팀장

Q. 서울특별시에 새롭게 개관한 새활용창업지원센터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새활용창업지원센터는 서울새활용플라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직 많은 분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개념인 ‘새활용(업사이클링)’ ‘환경’ ‘ESG’ 등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 기업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가 국내 최초 & 세계 최대 규모의 업사이클링 산업 시설인 만큼, 우리 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입주기업 및 졸업기업은 일종의 선구자이자 도전자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새활용창업지원센터는 이런 특수성을 가진 스타트업들에게 교육, 투자 유치 등을 포함한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해 이들이 정부와 기초단체 단위에서 지원하는 여타 스타트업 및 창업기업들처럼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Q. 새활용창업지원센터와 서울시 타 창업지원센터와의 운영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제조업 기업 기준으로 센터 내 공간·장비를 활용하여 원재료 수급부터 가공, 제작 및 생산, 홍보, 판매까지 모두 기관 내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특징입니다. 또한, 센터 내에 시설관리 등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이 따로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창업지원센터는 입주기업 보육 및 지원 역할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새활용창업지원센터는 새활용, 환경, ESG 등 특수한 속성을 공유하는 스타트업들이 속한 비교적 특수한 기관입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입주기업의 특수성에 맞게 운영하면서도, 한 편으로는 서울시 내의 타 창업지원센터와의 활발한 네트워크 행사 및 교류로 기업의 시야를 넓히고, 기업이 발전해나갈 수 있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Q. 새활용창업지원센터 정책운영팀의 주된 업무와 구성원을 소개하자면?

정책운영팀은 데모데이와 IR피칭 등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센터의 행사 및 컨텐츠를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즉 창업지원센터의 핵심 과업인 입주기업 보육 및 지원 중 보육 분야의 실행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요 시 기업지원단을 현장에서 서포트하기도 합니다.

정책운영팀은 서울시를 포함한 창업지원센터 모든 관계기관의 컨택포인트입니다. 팀장을 비롯한 정책운영팀의 구성원들은 창업지원과 스타트업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관계기관과의 협조로 입주기업이 본연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향후 주요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다가오는 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3월 초 신규 입주기업 모집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서울새활용플라자의 기존 입주기업 1기가 전부 졸업했기 때문에, 현재 입주기업 모집에 충분한 공실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입주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모든 공실과 세척장, 교육실 등의 기존 공용공간을 정비했고, 10인 이상 수용 가능한 회의실, 40인 이상 수용 가능한 강당 등을 포함해 전에 없던 많은 것을 새롭게 갖추었습니다.

또한 주 6일 상시 오픈하는 기업지원단에 방문하셔서 세척장, 포토스튜디오 등의 공용공간 및 회의실을 예약 및 이용가능하며, 입주 상담을 포함한 각종 문의 등 입주기업과 예비 입주희망 스타트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인력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Q. 새활용창업지원센터 장점을 한가지만 강조하자면?

새활용창업지원센터의 장점은 ‘젊은 조직’이라는 것입니다. 창업지원센터의 구성원들은 높은 에너지 레벨과 그에 맞는 추진력, 그리고 트렌드에 부합하는 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해 입주기업의 요청 등에 즉각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회의실과 공용공간의 구성 역시 적극적인 의견 취합 후 신속하게 실행한 결과입니다. 또한 입주기업 대표자 월례회의에 팀장을 비롯한 구성원들이 꾸준히 참석하여 그들의 니즈를 경청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며, 그 외 SNS 및 Notion등을 통해서도 입주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창업지원센터는 신규 입주기업을 받기 위한 준비가 착실하게 되어있습니다. 새활용 창업 또는 입주를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지원해주시기를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새활용창업지원센터를 한마디로 홍보한다면?

새활용창업지원센터는 새활용을 포함한 환경 유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창업지원 공간 입니다. 그리고 우리 새활용창업지원센터가 제공하는 이용시설, 프로그램은 입주기업이 성장·발전할 수 있는 최고이자 최선의 기회입니다. 새활용 창업 또는 입주를 희망하시는 스타트업이 우리 창업지원센터를 통해 그 기회를 꼭 잡았으면 합니다.

 

이 글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기고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기고문 형태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벤처스퀘어 에디터 팀 editor@venturesquare.net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