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앤굿-위커버, ‘리걸테크 기술 개발’ 위해 맞손

국내 리걸테크 기업 로앤굿이 자사의 독보적인 국내 사건 쟁점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국의 생성AI 전문 기업 위커버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리걸 GPT 사업화에 나선다.

3일 로앤굿은 위커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생성AI 기반의 종합 리걸테크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로앤굿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제된 사건 쟁점 및 유사 사례 관련 데이터베이스(DB)와 위커버의 검색 증강 생성(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RAG) 기술을 결합해 한국형 리걸GPT 사업을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민명기 로앤굿 대표는 “로앤굿은 리걸GPT 사업에서 수만 건의 사건 쟁점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의뢰인과 변호사에게 개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게 됐다“며 “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종합 리걸테크 솔루션을 구축했다. 앞으로도 독보적인 법률 데이터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위커버는 매사추세츠공대(MIT), 하버드 출신들이 설립한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 전문의 미국 보스톤 기반의 생성AI 스타트업이다. 최찬열 위커버 대표는 “검색 증강 생성(RAG) 기술과 파인튜닝 기법을 적용한 대규모 언어모델로 소비자가 요구하는 초개인화 법률 서비스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색 증강 생성(RAG)이란 챗GPT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생성 모델과 검색 기반 모델을 결합한 기술이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