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슈가’ 열풍에 승승장구하는 저당 식품 스타트업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필두로 ‘제로 슈가’가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푸드 스타트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스타트업뿐 아니라 대기업들까지 저당 식품 출시에 열을 올리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탄산음료에서 시작된 ‘제로 슈가’ 열풍이 식품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푸드 스타트업의 보폭이 넓어지고 있다. 저당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은 마켓컬리, 쿠팡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저당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마이노멀

 

라라스윗은 ‘건강한 달콤함’이라는 슬로건 아래 설탕 양을 1/6 수준으로 줄이고 칼로리도 1/3 낮춘 저칼로리 아이스크림으로 승부하고 있다. 건강한 단맛을 내는 바닐라빈, 카카오 등 원재료를 사용하고 초콜릿맛, 딸기맛, 요거트맛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무설탕, 저당 식품 스타트업인 마이노멀컴퍼니는 대체 감미료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형성하고 있다. 무설탕, 저당 식품을 주로 출시하는 마이노멀컴퍼니는 다이어트와 식단관리에 관심이 높은 MZ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대표 브랜드로 성장 중이다.

마이노멀은 창업자인 이형진 대표가 체중감량과 건강회복을 위해 실천한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인 키토제닉을 일상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식품들이 인기다. 설탕을 대체하는 저당 감미료인 ‘마이노멀 알룰로스’와 아침식사 대용커피 ‘방탄커피’ 등이 인기상품으로 꼽힌다.

 

인테이크

 

푸트테크 스타트업 인테이크는 제로칼로리 무설탕 과일탄산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과, 샤인머스캣, 레몬사이다, 복숭아 등 다양한 맛으로 구성된 탄산음료는 최근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돌파했을 정도다.

섭취하는 즉시 혈당을 올려 비만을 불러오고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설탕 대신 대체당을 활용한 제로 슈가 제품의 인기는 당분간 꾸준할 것으로 관측된다. 코로나19 이후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덕분에 대기업들도 잇따라 제로 슈가 상품 출시에 뛰어들어 시장의 파이를 키우고 있다.

소규모 브랜드나 스타트업들이 상품 런칭을 위해 활용하는 와디즈 등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도 저당 식품의 인기는 뜨겁다.

특히 대표적인 단 식품으로 꼽히는 초콜릿류를 무설탕으로 출시하거나 제로 슈가 칵테일을 선보이는 스타트업들이 많다. 소비자들은 다소 생소한 식품 브랜드라 하더라도 더 나은 재료로 만든 식품을 체험하는 것을 즐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달달하고 맛있는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은 바뀌지 않았지만 조금이라도 건강에 덜 해로운 식품을 찾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과거에는 건강에 좋은 식품은 맛이 없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은 ‘아는 맛 그대로 건강까지’ 챙기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식품업계도 대체당을 활용할 식품 개발에 적극 나서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다소 높은 가격에도 저당 식품을 찾는 수요도 늘고 있어 상품 다양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 스타트업 소요는 인공 첨가물 대신 천연재료 쑥을 사용한 크래프트 소다를 시장에 선보였다. 콜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와 복합적인 풍미에 다소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도 건강한 생각한 수요를 겨냥한 대체 음료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