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사로잡은 손쉬운 AI 서비스 “각광”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유저들이 원하는 결과물을 ‘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 내놓아 2030들의 취향을 저격한 스마트한 서비스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복잡한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빠르고 손쉬운 서비스 이용을 선호하는 MZ세대에게 동료나 친구, 때로는 1:1 강사 등 조력자가 되어주며 일상생활 속으로 스며든 AI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 눈으로 보는 AI 통화 앱 ‘비토(VITO)’, 업무 통화 잦은 직장인들에게 폭넓게 인기

국내 대표 AI 기업 리턴제로가 운영하는 ‘비토(VITO)’는 방금 나눈 통화 내용을 수초 내에 텍스트로 변환해 메신저처럼 보여준다. 정확도 높은 텍스트 변환 기능과 한 눈에 보기 편한 UI로 일반인들은 물론 K-직장인들 사이 필수 통화 앱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비토는 유선상으로 업무 지시를 받거나 유관 부서와 나눈 통화내용을 기록할 일이 많은 2030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물론, 중요한 클라이언트와의 통화가 길어져 핵심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기 힘든 경우에도 마치 통화 내용을 기록해주는 AI 비서처럼 톡톡한 역할을 한다.

발신자와 수신자의 목소리를 각각 구분하여 텍스트로 변환된 말풍선을 클릭하면 녹음 내용을 처음부터 다시 들을 필요없이 원하는 부분만 재생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통화 내용 검색이나 편집, 공유가 간편하고 중요한 내용에는 북마크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과 PC환경 모두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비토가 제공하는 ‘통화 전 미리보기’ 서비스는 여러 사람들과 통화해야 하는 영업직, 자영업자에게 특히 유용하다. 통화 전 미리보기 서비스 기능을 활성화하면 전화 수신 시 상대방과 나누었던 이전 통화 내용을 미리 보여주어 상대방과의 통화를 미리 대비하고 어떤 말을 해야 할지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토는 일상 생활 뿐 아니라 업무 환경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서비스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 팀스파르타, ‘스파르타코딩클럽’ 수강환경 내 챗GPT 기반의 ‘AI튜터’ 서비스 출시

코딩 수강생을 위해 ‘1:1 강사’로 활약 중인 AI튜터가 인기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팀스파르타가 온라인 코딩 강의 ‘스파르타코딩클럽’ 수강환경에 챗GPT(ChatGPT) 기반 ‘AI튜터’ 서비스를 지난 달 도입했다. AI튜터는 수강생이 학습 과정에서 마주하는 오류나 문제에 대해 AI에게 실시간으로 질의응답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더불어, 수강생이 해당 강의와 관련된 내용을 질문하면 미리 숙지한 강의자료를 토대로 답변을 제시하며, 추가로 질문할 법한 내용들을 추려 질문을 추천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팀스파르타는 서비스 전반에 챗GPT를 적극 활용해 수강환경의 퀄리티를 한 단계 높였다. 지난 2월에는 스파르타코딩클럽 홈페이지 내 커뮤니티 즉문즉답에 ‘AI코드체크’ 기능을 도입했다. 이는 실시간으로 수강생의 코드를 분석해 몇 초 만에 오류 원인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단순 오류로 학습이 막히는 상황을 최소화해 학습 효율을 극대화한다.

팀스파르타는 누구나 SW 교육을 통해 큰일 낼 수 있다는 기업 미션 아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IT 강의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 서비스인 코딩 비전공자 대상 온라인 코딩 강의 ‘스파르타코딩클럽’과 더불어, 개발자 부트캠프 ‘항해99’, 국비지원 부트캠프 ‘내일배움캠프’ 등을 운영 중이다.

 

■ AI 패션 스타일 추천 앱 ‘코콘’, 사용자 맞춤형 체형 분석까지

초개인화 패션 스타일링 블랙탠저린이 운영하는 AI 패션 스타일 추천 앱 ‘코콘’은 이용자가 업로드하는 사진을 분석해 퍼스널 컬러와 얼굴 이미지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천해준다.

코콘은 최근 사용자의 체형을 진단하고 분석해주는 ‘체형 분석’ 서비스를 출시해 사용자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을 추천해주고 스타일링 팁도 제공한다. 체형 분석 기능은 간단한 신체 데이터 입력만으로 사용자에게 정확한 체형 진단 결과를 알려준다.

평균 사이즈와 비교한 이용자의 신체 사이즈를 분석하고, 얼굴의 길이나 폭 등 디테일한 사이즈를 세세하게 반영해 다양한 신체 유형 결과값을 도출한다. 진단된 결과를 기반으로 각 신체 부위 마다 체형의 특성을 강조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용자와 비슷한 유형의 연예인을 알려주고 관련 정보도 함께 제공해 스타일링 방법을 참고할 수 있다.

 

■ 딥브레인, AI 영어회화 학습 서비스 ‘스픽나우’

딥브레인이 운영하는 ‘스픽나우’는 딥러닝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발된 AI 튜터를 통해 사람과 이야기하듯 대화하며 학습할 수 있는 영어회화 서비스다.

스픽나우는 영어 초보 학습자부터 중급, 고급의 학습자까지 누구나 24시간 365일 영어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외국인과의 1:1 회화에 부담을 느끼거나 시간이나 비용 문제로 부담을 느끼는 이들 누구나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학습자의 취향에 따라 의사표현, 비즈니스, 여행 등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수준에 따라 300개 이상의 상황 별 학습모드도 제공한다. 튜토리얼, 게임, 프리토킹 등 4가지 대화모드를 제공해 꾸준히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해 회화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