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만족도, 우리가 책임진다! 각양각색 다채로운 ‘사내복지 서비스’ 눈길

인재 유치, 애사심 고취를 위하여 사내복지를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임직원의 심리적, 육체적 만족도를 높여주는 사내복지들이 주목받으며 근무환경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임금 보완성 성과급에 그쳤던 과거의 사내복지와 달리 현재는 임직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들로 사내복지가 다양해짐에 따라 관련 시장도 점차 성장하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이들은 일과 여가의 균형을 돕는 워케이션부터 커피구독, 건강관리, 멘탈케어 등 MZ세대의 취향과 특성을 고려한 섬세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내 복지의 기준을 새롭게 바꿔 놓고 있다.

 

■ 레지던스 호스피탈리티 전문기업 지냄, ‘와이컬렉션 스테이’ 플랫폼으로 B2B 공략!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은 워라밸을 추구하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사내복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레지던스 호스피탈리티 전문기업 지냄이 운영하는 ‘와이컬렉션 스테이’는 국내외 인기 여행지의 숙소를 단기, 중기, 장기 등 세분화된 숙박 일수로 예약할 수 있는 레지던스 전문 숙박 플랫폼으로, 레지던스 및 생활형 숙박시설뿐만 아니라 초호화 럭셔리 호텔, 리조트, 풀빌라 등 국내외 9000여개의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지냄은 최근 워케이션이 각광받음에 따라 숙박, 여행 트렌드를 담은 온라인 매거진 형태의 ‘Y editor’를 통해 서울, 부산, 제주도 등 국내 곳곳의 일과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와이컬렉션 스테이에서는 바닷가, 야경, 커뮤니티 등 다양한 여행 스타일에 따라 워케이션 장소를 선택할 수 있다. 서울 근교에서는 드래곤시티 노보텔 스위트 앰배서더 서울 용산, 더 플라자 서울의 오토그래프 컬렉션 등이 워케이션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 드래곤시티 노보텔 스위트 앰배서더 서울 용산은 취사가 가능한 공유 주방 두두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으며, 더 플라자 서울의 오토그래프 컬렉션은 체련장, 수영장, 사우나 등 부대시설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천혜 자연을 배경으로 일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제주도의 풀빌라 소랑, 더 그랜드 섬오름 제주가 인기를 끌고 있다. 부산에서는 와이컬렉션 by UH FLAT 오시리아, 와이컬렉션 LCT 레지던스가 넓고 쾌적한 객실에 취사 가능한 주방을 갖춰 가족과 함께 워케이션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특히 와이컬렉션 by UH FLAT 오시리아는 도보 5분거리에 쇼핑 가능한 아울렛, 해운대블루라인파크가 있어 휴양과 액티비티를 두루 즐길 수 있다.

 

■ 기업 맞춤형 커피 구독 ‘원두데일리’와 쇼핑몰 ‘원두랜드’의 운영사 ‘스프링온워드’

커피는 직장인의 아침을 깨워주는 소울푸드로 임직원을 위한 필수 복지로 자리잡았다. 오피스 커피 구독 및 커피머신 렌탈서비스 ‘원두데일리’를 운영하는 스프링온워드는 ‘유명카페의 커피를 사무실에서 마신다’는 콘셉트로, 커피리브레, 테일러커피, 모모스커피 등 커피 애호가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카페의 원두만을 취급해 사무실에서도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B2B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프링온워드는 회원제 전용 쇼핑몰 원두랜드를 통해 B2E(기업·임직원 간 거래, business to employee) 시장까지 공략 중이다. ‘맛있는 원두가 모여있는 세상’이란 키메시지와 유명 로스터리를 한곳에 모아놓은 놀이동산 콘셉트의 원두랜드는 원두데일리에 가입한 기업의 임직원은 물론 일반 회사에 소속된 직원들도 사업자등록증과 명함만으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 영양제 구독으로 직원들의 건강 챙겨주는 ‘알고케어 앳 워크’

임직원 건강을 챙겨주는 사내복지로 업무 효율과 근무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스타트업 알고케어는 서비스형 영양관리 솔루션 (Nutrition as a Service·NaaS·나스)을 개인과 기업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회사다. 알고케어 나스는 헬스케어 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 영양관리 가전을 활용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영양제를 조합해준다.

알고케어 앳 워크는 오피스영양관리 서비스로, 기업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맞춤 영양관리를 제공한다. 특히 코로나19유행 이후 영양제 복용에 대한 관심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영양제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알고케어 앳 워크는 임직원들의 올바른 영양제 복용을 돕는다.

 

■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 멘탈 관리 도와드려요! ‘아토머스의 마인드카페’

요즘 기업들은 직원들의 마음 건강에도 관심이 많다. 아토머스가 운영하는 멘탈케어 플랫폼 마인드카페는 자가진단부터 익명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신건강 커뮤니티,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마인드카페 회원 수는 150만 명에 달하며, 월간 활성사용자·평균 체류시간·전문가 보유 수 부문에서 국내 정신 건강 플랫폼 1위에 자리하고 있다. B2B·B2G 서비스인 ‘EAP(Employee Assistant Program)’는 주로 기업 대상으로 제공되는 마인드카페의 임직원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으로, 서울시부터 삼성전자, GC녹십자 및 계열사, 현대중공업, 신한금융투자, 한화생명, 무신사 등에 이르기까지 총 190여 개 기관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