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입장에서 보는 주요 재무KPI의 의미

이 글은 회계법인 마일스톤의 기고문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기고문 형태로 공유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면 벤처스퀘어 에디터 팀 editor@venturesquare.net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활동에서 투자의 유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스타트업과 같이 성장기에 있는 기업일수록 그 중요성은 절대적일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이해하여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재무적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및 각 KPI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매출액 – 회사의 규모
매출액은 가장 직관적으로 회사의 규모를 나타내는 KPI입니다. 투자자들은 매출액의 규모 및 변동추이를 분석하여 해당 회사의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성장성을 판단합니다. 특히 사업 초기단계에 있는 회사의 경우, 수익성보다는 회사의 규모 자체의 성장이 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이러한 초기단계의 회사에게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공격적인 매출 성장을 주문하는 경우 또한 발생합니다.

 

2. 영업이익 – 회사 영업활동의 수익성 및 기업가치
주로 사업초기 이후 어느정도 영업활동을 활발히 하고있는 회사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KPI입니다. 투자의 대상이 되는 회사가 이익이냐 적자냐, 그리고 이익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중요한 의사결정의 척도가 될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에게 영업이익 목표액을 제시하기도 하고, 세부적인 매출 및 비용구조 분석을 통해 대상회사의 수익성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또한, 영업이익에 상각비를 더한 EBITDA(Earning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는 상대가치평가법 중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지표인 EV/EBITDA Multiple을 구성하기 때문에 기업가치평가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KPI이기도 합니다. 상대가치평가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현금 및 차입금 – 회사의 자금현황
쉽게 말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돈과 빚을 의미하는 KPI입니다. 투자자들은 본인들이 투자할 투자금의 용도와 회수가능액의 관점에서 해당 KPI를 분석합니다. 이를테면 현금에 비해 차입금의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투자자들은 투자금의 용도를 차입 상환 혹은 운영비 충당으로 여길 것이며 투자금의 회수가능액 또한 부정적으로 전망할 것입니다. 반대로 현금보유 규모가 차입금에 비해 큰 회사의 경우, 투자자들은 본인들의 투자금이 추가적인 사업확장 등 성장에 활용될 것을 기대할 것이며, 이에 따른 투자금의 회수가능액 또한 긍정적인 규모로 전망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분석으로 인해 파악된 대상회사의 상황을 고려하여 투자의사결정을 할 것입니다.

 

4. 마치며
투자자들은 앞서 언급한 재무적 KPI 외에 세부적인 수준에서 다른 지표 또한 분석할 것이며, 기술이나 산업과 같은 비재무적인 요소 또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관련 의사결정을 수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고려하고자 하는 요소에 담긴 의도를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관련 칼럼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