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X, BRV캐피탈로부터 1200억원 투자 유치

디지털 IP 플랫폼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는 글로벌 벤처캐피탈(VC) 블루런벤처스의 아시아 투자 플랫폼인 BRV캐피탈매니지먼트(이하 BRV캐피탈)로부터 1,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고도화된 IP 비즈니스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세계 IP업계를 이끄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

미국 전자결제업체 페이팔(Paypal)의 초기 투자사이자 25년 투자 이력을 지닌 블루런벤처스 산하의 BRV캐피탈은 글로벌 투자 실적 및 네트워크를 보유한 성장 자본 투자 전문 사모펀드로, 핵심 산업별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유한 아시아 선도 기업에 대한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 투자 이후 2년만에 싱가포르투자청(GIC) 등의 후속투자를 받으며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한 라인의 태국 슈퍼앱 라인맨(LINE MAN)의 첫 리드 투자사로 라인그룹과 인연을 이어온 BRV캐피탈은,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10여년간 축적해 온 캐릭터 IP 사업 전문성을 토대로 국내외에서 인정받아온 IPX의 IP 비즈니스 성과와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IPX는 MZ세대를 넘어 전연령대 타깃의 IP 포트폴리오 확장 및 디지털 IP 사업 강화, 기존 IP 리테일 사업 고도화에 나설 계획으로, 이로써 온·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IP 사업 역량을 갖춘 독보적인 IP 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성공 공식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다.

한편, 투자 유치에 성공한 IPX는 그간 라인프렌즈, BT21, TRUZ, WADE 등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인기 캐릭터 IP 개발 뿐만 아니라 작년 2월, IPX로 사명 변경 이후 메타버스 및 NFT 등 디지털 신사업을 전개하며 IP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 행보를 통해 IPX는 전 세계적인 팬데믹 속에서도 발빠른 디지털 전환 및 현지화 전략으로 뉴욕, LA, 도쿄, 상하이 등 글로벌 17개 국가 및 지역 내 전세계 수많은 MZ세대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BRV캐피탈 정의민 전무는 “IPX는 창조성과 기술의 융합에 기반한 독창적인 글로벌 IP 사업 역량을 반복적으로 증명한 바 있는 보기 드문 기업”이라며 “시대를 관통하는 글로벌 팬덤을 키워 낼 수 있는 잠재력과 세계적인 브랜드, 아티스트 및 기업들과의 협업 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앞으로 양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전문성이 결합되어 큰 시너지가 발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IPX 관계자는 “IPX는 그 동안 많은 투자 제안을 받았으나, 라인맨(LINE MAN)의 성공적인 투자를 통해 라인 그룹 및 자사의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쌓아온 IP 비즈니스 역량과 잠재력을 인상 깊게 평가해준 BRV캐피탈을 최적의 파트너로 생각하게 됐다”며 “앞으로 전세계 모든 세대가 열광하는 IP 기업으로 IPX가 한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