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AWS 활용해 글로벌 확장 강화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AWS를 활용해 글로벌 확장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야놀자는 AWS를 활용해 숙박, 레저, 교통, 항공권, 공연·티켓을 쉽게 검색, 비교, 예약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한다. 실제로 2022년 야놀자 매출은 2021년 대비 83% 성장했고, 전 세계 170여 개국에 60여 언어로 서비스를 공급해 2022년 기준 8만 개 이상의 솔루션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야놀자는 사업 초기부터 클라우드를 활용하며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 중에 있다. 이에 서울, 미국, 싱가포르, 일본 등 주요 AWS 리전을 포함한 AWS의 세계적 수준의 인프라를 사용하여 민첩성을 높이고 지연 시간을 단축하며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야놀자는 이 같은 성장과 함께 클라우드 인프라 투자를 2016년부터 2022년까지 150배 이상 증가 시켰고,  AWS를 활용해 IT 비용을 15% 절감했다.

2022년 코로나19 여행 제한이 해제되면서 한국인의 해외여행 수요가 60% 증가했다. 야놀자는 늘어나는 여행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객이 AWS에서 쿠버네티스(Kubernetes) 애플리케이션을 시작, 실행, 확장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아마존 EKS(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를 사용 중이다. 야놀자는 아마존 EKS를 통해 휴가 시즌이나 여행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고객 수요 트래픽이 급증시 클라우드 용량을 자동으로 늘리고, 비수기에는 클라우드 용량을 줄이는 등 자원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또한 사용이 쉽고 확장 가능한 고성능 블록 스토리지 서비스인 아마존 EBS(Amazon Elastic Block Store)와 클라우드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베이스를 설치, 운영 및 확장할 수 있는 관리형 서비스 모음인 아마존 RDS(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를 활용한다.

야놀자는 지난 2019년 여행 및 숙박 등 여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SaaS 기업이자 AWS 소프트웨어 파트너인 야놀자클라우드를 설립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지난해 AWS 여행·호스피탈리티 컴피턴시(AWS Travel and Hospitality Competency)를 획득하며, 여행, 숙박, 레저, F&B, 주거 업계의 현대화와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술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AWS 파트너사로서 인정받았다. 이러한 혁신의 사례로 조명, 실내 온도, 어메니티 등에 대한 투숙객의 선호도를 데이터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고객에 최적화된 객실 환경을 제공하거나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IoT, AI 등을 활용한 통합 호텔 솔루션을 들 수 있다.

또한 야놀자클라우드는 완전 관리형 IoT 보안 서비스인 AWS IoT 디바이스 디펜더(AWS IoT Device Defender)와 AWS IoT 디바이스 매니지먼트(AWS IoT Device Management)를 통해 호텔 룸 상태를 측정하는 온도 센서와 같은 IoT 디바이스를 대규모로 관리한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