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시장 성장을 선도하는 스타트업

중고거래 플랫폼을 장착한 스타트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전세계를 강타한 경제 위기와 함께 중고거래에 대한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고차, 중고폰 등의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먼저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 집계된 지난해 자동차 이전 등록 대수는 252만7819대로, 신차는 168만5028대 보다 1.5배 크다.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드설리번은 지난해 국내 중고차 시장의 규모가 44조원에 달했을 것으로 본다. 중고폰 역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중고폰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중고폰 매입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중고폰 유통현황은 약 6,500억원에서 2020년 약 7,700억원 규모로 증가했다.

또한 리셀 플랫폼 스타트업이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급속도로 팽창하는 중고거래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견고한 기술력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두루 갖춘 플랫폼들은 중고거래 절차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소모적인 소통 과정이나 가품 및 품질저하 등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여 시장 접근성을 크게 높이며 새로운 소비 문화를 정착 시키는 중이다.

최근 초고가 하이엔드 자산부터, 자동차, 가구,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 속한 리셀 플랫폼들이 독보적인 서비스를 구현하며, 시장 영향력을 증대하는 동시에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 제안을 전달하고 있어 주목된다.

◆ 딜러와 흥정과정을 완전히 배제한 비대면 서비스 ‘헤이딜러 Zero’ 운영, 헤이딜러

헤이딜러는 번거로운 방문 없이 개인이 스스로 차량의 사진을 찍어 올리고, 정보를 입력하면 집에서 간편하게 전국 딜러들의 경쟁 견적들을 받아볼 수 있는 중고차 앱 서비스다. 개인정보 노출 없이 편리하게 전국 매입 가격을 확인할 수 있고 딜러와의 차량 매입 전과정이 헤이딜러 감독 하에 이뤄져 안심하고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다.

헤이딜러는 딜러를 대면으로 만나기 부담스러운 고객을 위해 자사 소속 전문 평가사가 방문해 차량을 진단한 후 고객 대신 차량을 경매에 올려주는 헤이딜러 Zero를 운영 중이다. 딜러와 직접 만나지 않기 때문에 부당감가나 가격흥정 없이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다. 판매 후 모니터링 과정에서 부당한 감가가 발견되면 고객에게 보상금을 지급함으로써 소비자 불안을 최소화했다.

한편, 헤이딜러는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중고차의 실제 매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중고차 이력 조회’ 기능을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AI 차량 이미지 인식 기술을 중고차 업계 최초로 도입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촬영 각도, 번호판, 계기판, 스크래치 등을 자동으로 판독해 차량 정보 검수에 걸리는 소요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 테크 역량으로 가격투명화 및 흥정 없는 거래환경 제공, 에픽원

에픽원은 고가 하이엔드 자산을 빠르게 리퀴데이션(현금화, Liquidation)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보유한 제품 사진을 찍어 올리면, 10초만에 AI가 시세를 확인해 주고, 1분만에 캐시 지급, 1일 이내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에픽원은 명품 자산 가격 정보의 불균형성, 국가별 수요 및 공급량의 미스매치, 불필요한 흥정 절차, 가품 유통 및 이용자 안전 침해 등 직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디지털 기술로 원천 해결했다.

에픽원이 독자 개발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가격정책 솔루션은 정확한 시세를 파악하기 어려운 하이엔드 실물자산의 가격 정보를 투명화한다. 유럽, 미국, 홍콩, 일본, 두바이 등 세계 주요 명품소비 국가의 가격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연식별 감가율, 호가 및 실제 거래가, 수요 대비 공급물량 등을 정밀하게 파악해 정확도 높은 실 판매 가격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에픽원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투명하고 합리적인 거래 환경을 제공한다.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는 적정 판매가를 간편하게 확인해 빠른 시일 내에 자산을 현금화할 수 있으며, 구매자는 방대한 양의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된 매물의 연식별 최저가로 입찰이 가능하다.

정품인증 및 안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산거래 과정에서 우려되는 가품 및 안전 문제에도 확실하게 대응하고 있다. 에픽원은 자산거래가 성사된 경우 직접 제품을 인도받아 제품을 검수한다. 상태 확인이 완료된 제품은 특수물류 전문 업체 발렉스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로 구매자에게 전달되며, 배송 과정에서 분실, 파손, 도난 등의 문제 발생 시에는 풀커버리지 보험을 통해 전액 보상된다.

에픽원은 고도화된 테크 역량을 기반으로 지난 1월 서비스를 정식 출시한 이후부터 빠른 속도로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론칭 약 5개월여만에 누적매입액은 90억원을 넘어섰다. 지난달에는 급증하는 거래량에 대응하고 명품 자산 판매 신청 건의 체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글로벌 비딩 시스템 및 구매입찰 서비스를 개발하여, 거래 방식을 직매입 구조에서 구매자 매칭 형태까지 확대하고, 국내외 딜러, 개인이 손쉽게 비딩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 전문 설치기사가 직접 가구 해체부터 배송 및 설치까지 원스톱으로 처리, 오구가구

현대리바트가 올해 3월 오픈한 ‘오구가구’는 국내 최초 중고가구 거래 전문 플랫폼이다. 오구가구 사용자들은 공식몰과 앱에 이미지를 비롯해 동영상, 희망가, 장소 등을 기입해 집에서 편하게 가구를 거래할 수 있다.

오구가구는 별도의 중개 수수료를 없애고 안전 결제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배송 설치비만 양측 합의하에 배송 기사에게 지불하면 된다.

그동안 중고 가구 거래를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배송 및 설치 과정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용가치가 있는 가구를 폐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구가구는 중고가구 판매와 구매만 이뤄지는 기존 플랫폼과 달리, 현대리바트의 전문 설치기사가 직접 가구 해체부터 배송 및 설치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함으로써 이를 보완했다.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대리바트는 기존 300여 설치팀 외에 붙박이장이나 침대 등 별도의 이전∙설치가 필요한 품목을 전담하는 50여 팀도 추가로 구성했다.

◆ 문 앞에서 문 앞까지 배송 서비스 통해 중고 의료기기 거래 분야 혁신, 메디포르테

중고 의료기기 거래 플랫폼 메디포르테는 의료기기 판매 및 구매 정보의 효율적 매칭과 실시간 소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매입 위주의 중고장비 거래 환경을 수요자와 공급자가 손쉽게 매칭되는 건강한 생태계로 전환해 나가고 있다. 공식사이트에 상품을 등록하면 실시간 채팅 상담, 다양한 결제방식 선택, 매매대금보호, 의료기기 검사필증 대행, 유무상 AS서비스 등의 혜택을 이용할 수 있다.

메디포르테는 최근 도어투도어(Door to Door) 배송 서비스인 ‘풀필먼트(C-2-C Fulfillment by Mediforte)’ 서비스를 오픈했다. 투명한 견적 확인은 물론 신속한 배송일 확정, 검수 및 배송까지의 전과정 실시간 추적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의료기기는 부피와 무게가 상당할 뿐 아니라 정밀기계의 민감성을 동시에 가진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 택배로는 배송이 불가능하다. 이에 메디포르테는 의료기기 전문 배송에 특화된 에스메드컴퍼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전국을 커버하는 무진동 차량과 전문 배송 인력도 확보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