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이피스,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와 ‘UCI 기반 저작물 유통’ MOU 체결

저작권 걱정 없는 디지털 교재 플랫폼 쏠북을 운영하는 북아이피스와 사단법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이하 문저협)가 국가콘텐츠식별체계(UCI)를 활용한 저작물 관리 및 유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북아이피스와 문저협은 문저협의 어문·이미지 등 관리 저작물을 교육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합법적인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북아이피스는 이번 문저협과의 협약을 통해 문저협이 관리하고 있는 문학과 예술 저작물을 유통하는 UCI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문저협은 본 사업을 위해 문저협에서 관리하는 저작물을 북아이피스가 유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며, 관리 저작물의 새로운 정산 및 유통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양사의 시범사업에는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중인 국가콘텐츠식별체계를 활용한다. 국가콘텐츠식별체계(UCI, Universal Content Identifier)란 콘텐츠에 부여하는 유일하고 영구한 국가 표준 식별체계이다. 이를 활용하면 주민등록번호, 차량번호, 바코드처럼 콘텐츠에 UCI 식별자를 부여하여 데이터정보와 유통경로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서로 연계된 식별체계는 음원, e-book, 유통내역추적, 참조연계서비스(reference linking service) 등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문저협 김종율 이사장은 “문저협은 한국저작권위원회의 UCI 전략적 보급 확산 및 활용 모델 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문학예술 분야의 저작권 관리를 디지털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금번 협약은 그간의 노력으로 디지털 저작권 유통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