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 상반기 매출 293억 원 기록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 엠로가 역대 최대 상반기 실적을 달성했다.

엠로가 28일 공시한 잠정 실적에 따르면,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3년 상반기 누적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293억 원을 달성했다. 이는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으로, 글로벌 경기 악화가 이어지며 기업들이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있는 어려움 속에서도 엠로는 꾸준한 성장을 이뤄냈다.

상반기 매출 성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와 AI 소프트웨어를 새롭게 도입하는 고객사가 꾸준히 늘어나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가 각각 지난해 상반기 대비 14.6%, 17.5% 증가해 44.3억 원과 22.1억 원을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에 대한 로열티인 기술료도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49.4억 원을 달성했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 기술료를 모두 더한 기술기반 매출액은 총 115.8억 원으로 지난 상반기보다 9.7% 증가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39.5%) 역시 2.5%p 증가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22.7억 원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통합 공급망관리(SCM) SaaS 플랫폼 연구개발 비용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약 198억 원의 파생금융상품 평가손실로 인해 마이너스(-) 136.2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5월 말 발행한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의 발행 당시 가격과 비교해 현재 주가가 상승함에 따른 단순 회계 상의 조정일 뿐 실제 현금 유출 등의 영향은 없다.

올 상반기 방산, 태양광, 반도체 소재, 제약∙바이오 등 최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분야에서 다수의 신규 고객사를 확보한 엠로는 2023년 6월 말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한 468억 원의 수주잔고를 보유하며 하반기에도 탄탄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엠로 관계자는 “글로벌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은 시장 규모나 성장성, 수익성 등 모든 측면에서 국내 시장보다 매력적이다”며 “엠로,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가 힘을 합쳐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금까지 와는 다른 ‘퀀텀 점프’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