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경북도 산하 기관에 ‘클라우드 기반 통합업무시스템’ 구축 완료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전환(DT) 전문 기업 이노그리드가 ‘민간 클라우드 기반 경상북도 공공기관 통합업무시스템 도입’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향후 5년간 경북도청 산하 18개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운영 및 관리를 맡게 됐다.

경북도청이 주관한 ‘민간 클라우드 기반 경상북도 공공기관 통합업무시스템 도입’ 사업은 경북도청 산하 공공기관에서 각기 다르게 사용 중인 업무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기반으로 통합해 업무 생산성 및 비용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12월 시작돼 시범운영을 거쳐 이달 초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노그리드는 이번 사업에서 주사업자를 맡아 경북도청 산하 18개 공공기관에 SaaS형 통합업무시스템을 구축하는 전 과정을 총괄했다. 이를 위해 민간 클라우드와 PaaS 플랫폼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설계하고, 일원화된 ERP(전사적자원관리)와 그룹웨어 SaaS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업무진행 상황에 대한 통합모니터링 기능을 구현하는 등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여기에 더해 이노그리드는 향후 5년간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안정적으로 운영관리할 계획이다. 특히 자사 관제 센터인 ‘제로 스퀘어(ZERO SQUARE)’를 통해 장애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객 요청사항에 빠르게 대응하는 헬프 데스크 역할을 한다는 방침이다. 제로 스퀘어는 이노그리드가 공공 및 민간 기업에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24시간 365일 모니터링이 가능한 관제 센터로,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 기술이 집약된 지능형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탭클라우드잇(CMP) 기반에서 운영된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는 “이번 사업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준비 중인 다른 지자체 및 기관에서 참고할 만한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해당 모델이 공공부문의 SaaS 및 PaaS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내 유일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사업자로서 가이드라인 제시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