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카, 중기부 팁스(TIPS) 선정

국내 유휴 렌터카를 활용해 카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스타트업인 (주)공카(대표 황기연·배정현)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협력해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민간이 초기 투자를 진행하고 이후 중기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지원하는 구조다.

팁스에 선정된 ㈜공카는 앞으로 2년 간 최대 7억원의 연구개발 자금과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의 추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선정은 ㈜공카의 투자사이자 팁스 운영사인 탭엔젤파트너스의 추천으로 이루어졌다.

㈜공카는 중소 렌터카 사업체들의 유휴 차량을 활용해 카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렌터카 사업자들의 매출 증가와 렌터카 차량의 가동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공카는 렌터카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공카 FMS 시스템과 이에 연동된 모바일 기반 카쉐어링 운영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팁스에 선정되었다.

팁스 운영사인 탭엔젤파트너스 강현진 팀장은 “㈜공카는 렌터카 사업자들의 고충을 해결하며 렌터카 사업자들의 영업 이익률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공카는 FMS 시스템의 고도화 및 AI를 활용하여 약 50만대의 중소 렌터카 시장을 혁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카 황기연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렌터카 사업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카쉐어링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 카쉐어링 시장의 혁신뿐 아니라 모빌리티 혁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