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비토즈, 개인 PR 숏폼 플랫폼 진화

트립비토즈(Tripbtoz, 대표 정지하)는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 업로드되는 숏폼 영상 중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의 비중 및 시청 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숏폼 기반의 여행 플랫폼을 넘어 개인 PR 채널로 부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글로벌 플랫폼의 영상 트렌드는 ‘숏폼(short form)’이라고 할 수 있다. 숏폼이란 15초에서 10분 사이의 짧은 영상으로 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는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이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 앱 첫 화면에 숏폼 콘텐츠로 연결되는 탭을 배치할 예정이며, 카카오도 카카오톡에 숏폼을 도입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호흡이 짧아 출퇴근 시간 등 이동 중에도 시청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영상 전환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숏폼 영상을 선호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숏폼 영상의 일일 평균 조회수가 500억회를 넘어섰다. 기존 숏폼 영상을 주로 즐기던 Z세대를 넘어 최근에는 전 연령대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트립비토즈는 유저가 직접 올리는 숏폼 영상 기반의 여행 플랫폼이다. 유저들은 트립비토즈 앱 메인 피드의 숏폼 영상 후기를 통해 여행지를 탐색하고, 갈 곳을 결정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영상의 숙소를 실시간 예약하는 것도 가능하다. 숏폼 영상을 공유한 유저들은 3개월 단위로 운영되는 랭킹 서비스에 따라 숙소 예약에 사용할 수 있는 ‘트립캐시’를 보상 받는다. 7월부터 오는 9월까지 랭킹 시즌 4가 진행된다.

트립비토즈는 랭킹 경쟁이 끝난 시즌 2(1월~3월)와 시즌 3(4월~6월)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보니 특히 인물이 등장하는 숏폼 영상의 비중과 해당 영상의 시청 시간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즌 2의 인물 영상 비중이 약 55%였던 데 비해 시즌 3에는 약 62%로 7% 증가했다.

보다 주목할 만한 점은 해당 영상의 시청 시간이다. 시즌 2의 총 영상 시청 시간 대비 시즌 3 총 영상 시청 시간은 약 15배 증가했는데, 인물 영상의 시청 시간은 약 20배 증가해 사람이 등장하는 숏폼 영상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보다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트립비토즈는 여행 중 본인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showyourself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

트립비토즈 이용수 CPO는 “여행지 풍경, 숙소 상세 영상, 일상 영상 등 유저들이 올려 주시는 다양한 영상 중 특히 인물이 등장하는 영상의 시청 시간 및 유저 반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트립비토즈를 통해 여행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본인을 알리며, 실제 보상까지 받아 다시 여행을 떠나는 경험을 해 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