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사기 예방 솔루션 ‘전세스캐너’, 서울시 Web 3.0 해커톤 2관왕 수상

부동산 금융투자 플랫폼 테라펀딩 운영사 테라핀테크와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스튜디오 엘아이큐가 서울시에서 주최한 블록체인 해커톤 Seoul Web 3.0 Festival 2023 에서 전세 사기 예방 솔루션 ‘전세스캐너’ 프로토타입을 개발해 준우승 및 MVP를 수상하여 2관왕을 차지했다.

전세스캐너는 전월세 계약을 체결한 임차인이 임대차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하여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하고, 신규 임대차 계약 시 기존 계약 정보를 확인하여 전세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테라핀테크와 스튜디오엘아이큐는 전세 사기 유형 중 이면계약과 다중계약의 경우 블록체인 기반 공시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전세스캐너’를 기획했다.임대차 계약 체결 전 누구나 조회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공시 시스템을 통해 먼저 체결된 임대차 계약이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하나의 주택에 다수의 임차인이 계약금, 중도금을 입금하는 다중 계약 사기를 방지할 수 있다.

임대인의 위임을 받은 공인중개사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임차인이 계약 정보를 블록체인에 등록하고 전세 잔금 납부 전 임대인에게 인증을 요청해 이면 계약을 방지할 수 있다. 깡통 전세의 경우에도 계약 체결 전 유사 주택의 경매 낙찰 데이터를 분석하여, 만기 시 전세 보증금 회수 가능성 및 예상 회수 금액을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계약 체결 전 전세 보증금을 떼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테라핀테크와 스튜디오엘아이큐는 “양사의 본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심각한 전세 사기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각 사가 가진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세 사기 예방책이 있음을 알리고자 서울시가 주최하는 해커톤에 참여하게 됐다. 심사위원들로부터 MVP를 인정받아 2관왕을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 전세 사기 피해자들을 위한 사후 대책 마련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해 주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