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엑시스, 수산물 생산 스마트양식 스타트업 ‘익투스AI’에 시드 투자

액셀러레이터이자 팁스운영사인 젠엑시스가 스마트양식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인 ‘익투스에이아이(이하 익투스AI)’에 최근 시드 투자를 완료했다.

익투스AI는 인공지능 기반의 모듈형 스마트양식 기술을 연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수산물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양식할 수 있는 시스템인 ‘LARA(Land-based Automated Recirculating Agriculture)’를 개발하고 있다.

LARA는 자동 재순환 양식 시스템으로 3개의 탱크로 구성된다. 가장 상위의 첫 번째 탱크에서는 식물성 플랑크톤을 배양하고, 이를 두 번째 탱크로 공급하여 동물성 플랑크톤을 배양한다. 동물성 플랑크톤은 세 번째 탱크로 전달되어 생선이나 새우와 같은 프리미엄 해산물의 먹이로 사용된다.

해산물 탱크에서 생성되는 폐수는 다시 첫 번째 탱크로 재순환하여 식물성 플랑크톤을 통해 정화된다. 운용수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환경오염 또한 최소화된다는 설명이다.

‘모듈형’ 시스템이라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LARA는 표준 운송 컨테이너 규격에 맞게 설계되어 통상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운반할 수 있다. 수산물 소비가 발생하는 지역 가까이에 LARA를 설치하면 운송비가 대폭 줄어들고, 신선도가 매우 높은 수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익투스AI는 LARA를 통해 스마트양식을 서비스처럼 공급하는 ‘서비스형 수산양식(Aquaculture as a Service, AaaS)‘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LARA는 오스트리아 소재 블루플래닛에코시스템즈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현재 해당 기술로 양식이 가능한 어종은 ‘흰다리 새우’, ‘징거미 새우’와 생선 중 한 종류인 ‘틸라피아’다. 익투스AI는 해당 기술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했으며 현지화를 통해 독도새우와 같은 양식이 어려운 국내 고유 어종도 양식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