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 안전 강화한 나선 ‘배달 앱 스타트업’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이 강화되며 배달 플랫폼 산업 역시 가파르게 성장했다. 이와 함께 관련 업계 종사자 수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기준 배달업 등 소화물배송대행업에 종사하는 배달원은 23 만 7188 명으로, 2019 년 상반기 11 만 9626 명 대비 약 2배 상승했다.

이에 배달 플랫폼을 갖춘 스타트업들 역시 서비스 최전선에서 일하는 라이더들과 상생을 이루고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 이륜차 전문교육, 전기 이륜차 렌탈 지원 등 가장 많은 지원 프로그램 제공 ‘우아한청년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 우아한청년들’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라이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배민B 마트,  배민커넥트 등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최근 라이더 노조와의 세 번째 교섭을 최종 완료했다. 이로써 세계 최초 플랫폼 업계의 노사 교섭 모델을  4 년 째 이어가게 됐다. 지난 2020년 단체 협약을 체결한 이후 이번 교섭 합의를 통해 ‘플랫폼 라이더 상생 지원제도’를 마련했으며 기존 단체협약보다 지원 수준을 높이고 라이더로서 배달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아한청년들은 2021 년 5월 업계 유일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 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을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20 년 이상의 이륜차 교육 경력이 있는 강사진들이 이론과 실습을 아우르는 교육을 진행한다.  시설 내에는 이륜차 및 보호용품 등 장비를 모두 갖추고 있으며 실제 도로와 유사한 주행 환경을 구현해 주행 연습까지 지원한다 .

올해 상반기에는 배민라이더스쿨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지역의 라이더들을 위해 ‘찾아가는 라이더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 년 째 진행된 교육으로 해당 지역에 배민라이더스쿨의 전문 강사 및 교육 자재 등 인프라를 투입하는 출장 교육이다.  대전·부산·대구·광주 등 4개 광역시에서 2 차례 씩 총 8차례 실시해 안전 교육 사각지대 해소에 힘을 보탰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의 전문성·우수성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배달 이륜차 전문가 자격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

또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이 더 안전하게 운전하고 보험료 부담이 낮아지는 등 개선된 환경에서 배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출범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최대 규모인 47 억원을 출자해 사회적 안전망을 확보하고 배달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2019년에는 라이더들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업계 최초로 시간제보험을 개발·도입했다 .

2021년부터 3년째 진행 중인 배달의민족 라이더 대상 계절성 물품지급은 고용노동부 주관 ‘2023 년 플랫폼 종사자 일터 개선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폭염 · 폭우 속에서 일하는 라이더들을 위해 혹서기 물품을 무상 지급했다. 또한 매달 15일을 배민커넥트 안전의 날로 지정하고 배민커넥트 라이더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  라이더에 주 1회 생수교환권 제공 ‘쿠팡이츠서비스’

쿠팡이츠서비스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여름철 안전캠페인으로 이달부터 라이더에게 주1 회 생수 교환권을 제공한다. 운송 수단 상관없이 전주 10건 이상 지속적으로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에게 문자 메시지로 생수 교환권을 지급하는 식이다.

지난 해에는 단독으로 전국 배달파트너  8000 여명에게 KC인증 헬멧을 제공한 데 이어 12월에는 고용노동부의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 사업’에 참여해 배달파트너   2000명에게 헬멧과 안전 보호구를 지원했다 .

쿠팡이츠서비스는 배달파트너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원 방안 중 헬멧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점을 고려해,  두 차례에 걸쳐 안전 용품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 상황에 따라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사고를 대비해 배달파트너의 팔과 다리의 부상을 막을 수 있는 무릎 및 팔꿈치 보호대도 제공 품목에 포함됐다 .

◆ 세이프티 캠페인 전개 ‘요기요’

요기요는 2019 년부터 ‘세이프티 캠페인’을 통해 라이더들의 안전 배달을 위한 시즌별 물품 및 이륜차 안전교육을 제공 중이다.

이에 ‘2023 썸머 세이프티’를 통해 라이더들이 여름철 안전하게 배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지난 겨울에는 ‘2022 윈터 세이프티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한 빙판길 안전 운행 요령부터 겨울철  브레이크 사용법,  방한용품 착용법 등을 알려주는 필수 안전수칙도 함께 제공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