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빅뎃, 2023 NIA 학습용데이터 구축사업 선정

디지털 전환 (DX) 전문 기업 올빅뎃(대표 이동재)는 ‘2023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중 ‘한국 전통 수묵 채색화 제작데이터’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 전통 수묵 채색화 제작 데이터’ 과제의 컨소시엄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올빅뎃, 한국딥러닝이 참여한다.

올빅뎃은 생성형 AI에서 가장 중요한 양질의 학습셋을 구축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라벨링 및 품질관리 도구 ‘LABELIT(라벨잇)’을 개발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올빅뎃이 개발한 ‘LABELIT(라벨잇)’은 기존 라벨링 프로그램과 별개로 의미 정확성, 구문 정확성 등 정량적 품질 평가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가 한국의 전통 채색화를 최대한 구현할 수 있도록 까다로운 조건의 품질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올빅뎃은 2022 NIA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3개 과제를 ‘우수’평가를 받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품질 평가 기준을 초과하는 결과를 달성한 바 있다. 특히 한국화 중 물과 먹으로만 이뤄진 ‘한국 전통 수묵화 화풍별 제작 데이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한국화의 인식 제고와 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올빅뎃은 현재 중소벤처기업부가 설립하고 창업진흥원·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판교 창업존 입주기업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표준화 DB구축부터 양질의 데이터 셋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