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주)피노젠이 산림청이 후원하는 제4회 산림분야 청년창업경진대회에서 ‘소나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화장품 및 식품 소재개발’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23 도전 K-스타트업 본선에 진출했다.

㈜피노젠은 경북 안동시에 소재하고 있다. 산림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해 높은 항산화 및 항균 효과를 가진 화장품 및 식품 소재를 제조하는 소셜벤처 기업이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소백산 토종 금강송으로부터 고순도 고함량의 청정 소나무잎추출물을 함유시킨 업사이클링 브랜드 피네수를 출시해 주목받고 있다.

피네수는 워터에센스, 여드름기능성폼클렌징, 워터리스샴푸, 기업 관공서 선물용 기프트세트 등 10종으로 국내외로 판매 및 수출 중이다.

특히 소나무를 통째로 베거나 줄기를 뜯어내는 방식이 아닌 금강송이 생태학적으로 잘 자랄 수 있게 하며, 추출 후 남은 찌꺼기를 가축의 사료나 퇴비로 이용해 선순환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피노젠 신별 대표는“어린 시절부터 지역에서 나고 자라며 아버지가 소나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봐왔다. 우리 토종 소나무를 글로벌 스탠다드로 성장 시키기 위해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하게 되었다”라며, “소나무를 활용해 사람에게 유익함을 주고, 산림환경 및 동식물에게 이로운 사업을 지향하며 도전한 성과를 보상받은 것 같아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피노젠은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의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서도 우수 유망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21년 경북 소셜벤처 활성화 사업,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며 지역을 대표하는 소셜벤처 기업으로 성장중이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