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NIA 국가기록원과 초거대 AI 시범 구축

앤서링 AI(Answering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과 함께 공공기록물을 활용한 대규모 학습용 데이터 및 초거대 AI 시범 서비스 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초거대 AI의 기초가 되는 말뭉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제 및 가공 과정을 거치고 AI 모델링을 통해, AI 학습용 데이터의 확산 및 생태계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국가기록원은 보존 중인 공개 가능한 기록물 중 국민의 알 권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유형의 문서를 선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총 3억 토큰의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해 엄격한 관리와 최상의 데이터 품질 확보에 힘쓸 예정이다.

포티투마루는 초거대 AI 구축에 가장 고난이도의 과정인 AI 모델링과 학습 데이터 구축의 기준이 되는 데이터 설계를 진행한다. 포티투마루는 최근 자체 기업용 초거대 AI 경량화 모델인 ‘LLM42’를 출시하며 생성형 초거대 AI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개발하여 공개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 구축 안내서’의 가이드라인을 컨설팅하여 데이터 구축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체계적인 계획수립의 기준을 제시한 바 있다. 포티투마루는 이번 사업의 주관 기관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등 공공기관과 힘을 모으고, 유니닥스, 유클리드소프트와 같은 민간 기업들도 참여 기업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포티투마루는 선도적인 언어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초거대 AI를 구축하여, 여러 분야의 기업 및 기관들과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며 “생성형 초거대 AI 구축, 모델링 및 이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기까지의 노하우를 제공하고 공유하여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한다”라고 포부를 말했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