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부강테크·캡쳐6 양해각서 체결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부강테크, Capture6(캡쳐6)는 지난 14일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현지에서 세계 최초로 해수담수화시설에서 배출되는 농축수를 활용해서 탄소직접공기포집(DAC, Direct Air Capture)과 배출원 탄소포집을 동시에 추진하는 테스트베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DAC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 후 저장이나 활용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대표적인 기후테크 기술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세계 최초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안에 DAC을 통해 7.4백만톤의 탄소를 포집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관련사업은 없어 이번 협약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충남 서북부지역에 부족한 공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건설중인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시설(시설용량 : 10만톤/일) 설계를 위해 활용된 파일럿 시설(시설용량 : 200톤/일)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한다. 해수담수화 시설이 위치한 대산임해 산업지역은 국내 석유화학제품 생산의 40%를 담당하면서 연간 약 17백만톤의 탄소를 배출하는 대표적인 고탄소집약단지이다.

본 테스트베드는 미국의 현존하는 최대 DAC 상업시설과 유사한 용량인 연간 약 1,000톤의 탄소를 포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향후 상업시설로 확장시 아시아 최대규모인 연간 약 500,000톤의 탄소를 포집하여 우리나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업에서 생산되는 수소, 염산, 탄산칼슘 등을 대부분의 화학제품들을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탄소·국산 제품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Capture6는 미국의 3대 기후테크 엑셀러레이터 인증을 최최로 획득한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으로 해수 담수화 후 방류되는 배출수를 활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배출수에서 깨끗한 물과 수소, 염산, 탄산칼슘 등을 생산하는 통합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Capture6와 국내 대표 수처리기업인 부강테크는 2023년 전략적 협력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기술과 사업개발을 추진 중이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한국수자원공사는 그간 물-에너지-도시 등 물순환 전 과정에서 첨단 물관리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민간기업과 함께하는 물 관련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물 산업 육성과 글로벌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apture6의 Ethan Cohen-Cole 대표도 “한국수자원공사와 부강테크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 탄소중립 달성과 물부족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