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키르기스스탄 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 체결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구자열)는 6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키르기스스탄 상공회의소(CCIKR, The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of the Kyrgyz Republic)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무역협회는 2020년 6월 중앙아시아 5개국 상공회의소와 함께 설립한 ‘한-중앙아 경제협의체’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상공회의소와 포럼 및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등 협력을 지속해왔으며, 이번 업무협약은 양국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자 추진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국 기업의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전시회/사절단 교환 등 마케팅 지원, 양국 무역 및 경제 동향 정보 교환 등이다.

한국무역협회 김기현 글로벌협력본부장은 MOU 체결식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대러 수출통제 상황허가 품목이 기존 798개에서 1,159개로 확대되는 등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는 러시아 시장을 보완하기 위해 독립국가연합(CIS) 진출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협회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키르기스스탄 상의와 적극 협력하여 우리 기업이 CIS 지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양 국가 간 교역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