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4년 연속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리더로 선정

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2023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시스템 부문 (2023 Gartner® Magic Quadrant™ for Cloud Database Management Systems)에서 4년 연속 리더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업 경영진과 실무진에 실행 가능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가트너는 전 세계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의 역량을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실행 능력과 비전 완성도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이는 가트너가 “선두 기업들은 현재 비전을 잘 실행하고 미래를 위해 잘 준비되어 있다”고 평가하기 때문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 제품 사업 부문 사장인 리페이페이 박사는 “4년 연속 최신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DBMS 부문 리더로 선정된 것은 고객에게 원스톱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우리 팀의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생성형 AI의 흥미로운 발전과 맞춤형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 증가가 최근 목격되는 가운데 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려면 고성능의 혁신적인 데이터베이스 제품을 보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꾸준히 제품을 향상시키고 최신 생성형 AI 트렌드를 수용하며,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 함께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베이스 제품군은 유통, 금융, 물류 등 다양한 산업의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일례로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뷰티 기업인 세포라(Sephora)는 중국에서100개 이상의 도시에 350개 이상의 매장 네트워크는 물론, 웹사이트 및 앱을 통해 강력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포라의 매장 직원들은 매일 100만 명 이상의 뷰티 애호가를 돕는데 세포라는 2023년 1대1 맞춤형 커머스 도구인 스마트 BA 앱을 통해 유의미한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세포라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 AnalyticDB를 활용해 매장 내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의 다양한 고객 접점에 대한 실시간 지능형 애널리틱스를 수행하고 데이터 관리, 처리 및 애널리틱스 효율과 비용 절감을 누릴 수 있었다.

◆ 데이터베이스 제품 혁신을 통한 고객 수요 충족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고객이 AI,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원스톱 데이터 관리 솔루션과 같은 최신 기술 발전의 혜택을 누리도록 기술 문턱을 낮춰줄 데이터베이스 제품군 업그레이드를 지난해 11월 발표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주요 연간 행사인 Apsara Conference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독점(proprietary) 벡터 엔진을 사용해 맞춤형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생성 프로세스를 가속화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PolarDB,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 AnalyticDB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다중 모델 데이터베이스 Lindorm을 포함하는 자사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전체를 향상시켰다. 또한 DBMS를 위한 지능형 데이터 애널리틱스 어시스턴트인 Data Copilot과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s, LLM) 기반 데이터베이스 에코시스템 툴(Database Ecosystem Tool)도 출시했다.

이외에도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고객의 효율적인 리소스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PolarDB, AnalyticDB, ApsaraDB를 비롯한 주요 클라우드 제품을 서버리스 버전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속도, 안정성 및 활용 범위(scope) 면에서 더 높은 수준의 탄력성을 자랑한다.

지난해에 공개된 ApsaraDB HTAP는 PolarDB와 AnalyticDB를 통합한 솔루션으로, 현재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 가능하다. 이 원스톱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one-stop database management tool)은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탄력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광범위한 데이터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