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케이테크인, 한국그린데이터와 그린 스마트시티 구축

정보기술(IT) 솔루션 기업 (주)디케이테크인(대표 이원주)(주)한국그린데이터(대표 이호준)와 ‘그린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토대로 환경을 고려하는 스마트시티 발전 모델을 수립한다. 디케이테크인의 ‘스마트 시티 솔루션’과 한국그린데이터의 ‘그린 OS 솔루션’을 연계해 도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에너지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카카오톡과 연동해 에너지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가 개발 예정인 에너지솔루션은 ▲건물 및 시설의 에너지 사용량 실시간 취합 ▲사용량 자동으로 데이터화 ▲수집된 에너지 데이터를 AI 리포트로 발행해 줘 지자체, 공기관 등에서 도입할 경우 에너지 활용과 관련된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해줘 에너지 절감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디케이테크인의 스마트 공정 시스템인 ‘스마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은 도시 시설물과 시스템 및 외부기관과 연계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관에는 통계 데이터에 기인한 효용성 높은 방안 제시는 물론 시민들에게는 카카오톡 AI 챗봇으로 소식을 전달해 소통 편의성을 높여주는 것이 특징이다.에너지 관리 전문 기업인 한국그린데이터는 물별 외기온도, 날씨, 에너지 사용량 및 사용요금, 탄소배출 현황 등의 다양한 에너지 데이터와 AI를 결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실질적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그린 OS 솔루션’을 운영 중에 있다.

이호준 한국그린데이터 대표는 “양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결합해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에너지솔루션이 그린 스마트시티 구축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말했다.

홍윤표 디케이테크인 부사장은 “스마트시티 솔루션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해 지자체의 그린 스마트시티 구축을 돕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ESG를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기술들을 개발해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디케이테크인은 자사의 스마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양평군청의 디지털 행정 플랫폼 ‘양평군 지능형 원사이트 통합서비스’, 해양교통안전공단의 ‘지능형 행정 서비스’ 등을 구축해 공공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