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과천시와 자율주행 기술 협력 업무협약

경기도·서울대학교 공동출연법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차석원, 이하 융기원)과천시와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15일 융기원 경기도자율주행센터에서 열렸으며 차석원 원장, 신계용 과천시장, 김진웅 과천시의회 의장 등 관계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시범사업에 관한 학술·기술적 교류 ▲자율주행 빅데이터 공유 및 개방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발굴 및 확산 ▲자율주행 연구를 위한 기술실증 지원 등 과천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상호 교류 및 기술 협력을 약속했다.

융기원은 경기도자율주행센터 위·수탁 운영을 통해 첨단모빌리티 산업생태계 조성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이어나가고 있고, 안양시와 용인시에 이어 과천시까지 경기도 내 지자체와의 협력 및 확대를 통해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판교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성공 모델로 삼아 다양한 도시들이 그 경험을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융기원 차석원 원장은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판교에 실증단지 구축 사업을 추진하였고 융기원은 판교의 자율주행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서 노력해 왔다”며, “판교를 중심으로 도내 도시 간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융기원은 경기도의 지원으로 2019년 경기도자율주행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으며 판교 제1테크노밸리와 제2테크노밸리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및 자율주행 통합관제센터 운영, 자율주행차 운행 및 데이터 수집 등 자율주행 연구개발과 확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