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AI 허브·서울대 AI연구원·사이버밸리, 3자간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의 서울 AI 허브(센터장 함종민)는 유럽 최대 인공지능 연구 컨소시엄인 사이버밸리(Cyber Valley), 서울대학교 AI연구원(원장 장병탁)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은 지난 15일 독일 튀빙겐에 있는 사이버밸리에서 열렸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사이버밸리는 유럽과 한국의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 및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등 인공지능 연구 분야에 협업한다. 서울 AI 허브는 스타트업의 기술적 문제 해결 및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협력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유럽 시장진출 지원 ▲유럽 투자 네트워크를 통한 현지 투자연계 ▲인공지능 연구 프로젝트 참여기회 제공 ▲상호 커뮤니티 자원 및 공간지원 교류 ▲사이버밸리 배치 프로그램 참여기회 제공 등에 힘을 더한다.

특히 서울 AI 허브가 육성하고 있는 스타트업에게는 사이버밸리의 연구자원을 활용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현지 네트워킹을 통해 유럽 내 다양한 파트너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이버밸리는 인공지능 분야 유럽 최대 연구 컨소시엄이다. 2016년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분야에서의 혁신과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튜빙겐, 슈투트가르트, 카이저슬라우텐 등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지역에서 시작된 연구 및 혁신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독일 내 기술혁신과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연구 생태계 중 하나다. 현재 슈투트가르트 대학교, 튀빙겐 대학교, 막스 플랑크 지능형 시스템 연구소, 아마존, 보쉬 등 다양한 산업 파트너가 포함돼 있다. 산업, 학계, 재단 등 전체 파트너에서 사이버밸리에 투자한 금액은 한화 약 2,218억원에 이른다.

레베카 C. 라이시 사이버밸리 디렉터는 “서울시의 서울 AI 허브와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의 이번 파트너십은 아시아와 유럽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 환경을 변화시킬 불씨가 될 것”이라며 “최대한의 자원을 공유하고 교류하며 양국의 스타트업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병탁 서울대학교 AI연구원장은 “2019년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이 설립된 이후 AI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내외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서로 협력해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며 “서울 AI 허브와 함께 이곳 사이버밸리에서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인재들과 협력하게 돼 기쁜 것은 물론 앞으로 발전해 나갈 인공지능의 미래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함종민 서울 AI 허브 센터장은“스타트업이 마주치는 기술 문제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업을 추진하게 된 만큼 이번 파트너십으로 구축된 글로벌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이 유럽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길 바란다”며 “북미의 밀라 연구소, 유럽의 사이버밸리와 구축한 인공지능 협력 네트워크를 토대로 지속적인 지역 확대를 추진하고, 실질적 협력 방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7년 12월 ‘양재 R&CD 혁신허브’라는 명칭으로 개관했던 서울 AI 허브는 AI 주제의 창업 육성 전문기관으로 유명하다. 국내 최대 AI 스타트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에 이어 서울시의 비전인 글로벌 AI 테크시티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보다 차별화된 세계 수준의 AI 교육, 스타트업 육성 및 중견기업 지원, 산학연 융복합 생태계 구축, 글로벌 협력에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서울 AI 허브가 육성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250여개에 달하며, 기업가치는 1.5조원에 육박한다. 지원기업의 누적 매출액은 3천560억원, 투자액은 3천670억원 등이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