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AE, 중소벤처 분야 협력 강화 MOU 체결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 및 한국 기업인들이 UAE 아부다비에서 개최된 글로벌 투자행사 인베스토피아(2024.2.28.-29)에 참석하였으며, 이번 UAE 방문을 통해 경제부와 중소벤처분야 장관급 협의체 신설을 논의하는 등 양국 간 중소벤처 협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인베스토피아’는 2021년 시작된 글로벌 투자 플랫폼으로 UAE 12대 혁신 분야*의 연결 및 현지 진출을 위해 투자자, 혁신기업, 정부 인사를 대상으로 매년 국제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이번 ‘인베스토피아’ 참석은 2023년 1월 양국 정상 임석하 체결한 중소벤처협력 양해각서 후속조치로, 작년 중소벤처기업부의 UAE 방문(6월) 및 알마리 UAE 경제부 장관의 컴업 참석(11월) 당시 양 장관의 양자회담을 통해 가시화됐다.

‘인베스토피아’에서는 28일(현지시간) 양 정부와 류제승 주UAE한국대사가 자리한 가운데 한-UAE 혁신 창업기업 교류, 벤처투자분야 협력에 대한 2건의 양해 각서가 체결되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와 UAE 경제부가 공동으로 주최한 UAE ‘Future100’ 기업과 한국 중소기업·투자자 간 네트워킹 세션 ‘Cross- Border Collaboration: Bridging Korea-UAE Collaboration for Future Economy’도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 MOU 주요내용

  • (창진원-DMCC) ▲양국 스타트업의 생태계 상호 진출 지원 및 네트워크 확대 ▲양국 창업관련 국제행사 참여 확대 ▲DMCC 규제 특구내 창업진흥원이 지원하는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및 합작회사 설립 촉진 등
  • (KVIC-DFDF) ▲양국 벤처투자 및 창업기업 육성 노하우 및 인사이트 공유 ▲양국의 스타트업 성장 및 글로벌화 촉진 ▲양국 벤처투자 행사 초청 및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력 추진 등

아울러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28일 UAE 경제부 알마리 장관을 직접 만나 양국의 중소벤처기업분야 협력에 관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실장은 양국간 중소벤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벤처분야 장관급 협의체 신설을 제안하였으며, 경제부와 실무논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대희 실장은 UAE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수출상담회 ‘K-Business Day in Middle East 2024’를 방문하는 등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간담회에서는 기업들의 성공 경험과 애로사항을 듣고, 기업들과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27, 29일 양일간 사우디 리야드, UAE 두바이에서 개최된 이번 수출상담회에서는 한국 중소기업 19개사가 참석하였다. 기업들은 평균 15명의 바이어를 만났으며, 총 145만 규모의 수출계약 5건, 양해각서 6건이 체결되었다.

특히 두바이에서는 사전매칭된 바이어 61개사에 더해 상당수의 바이어가 추가로 현장을 방문하였으며, 예정된 시간을 초과하여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되는 등 한국기업에 대한 중동지역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정상외교 이후 한-UAE 간 중소벤처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힘을 모으고 있다”며 “이번 ‘인베스토피아’ 참석을 계기로 UAE 중소벤처 생태계를 더욱 깊게 경험한 만큼 양국 교류가 더욱 확대되어 제2중동붐이 이어질 수 있도록 중기부가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