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뱅크,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 참석

DX 전문기업 스페이스뱅크(대표 이원희)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18일 한국에서 개막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앞서 마련된 전야 행사로,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 미국 민주주의기금(NED) 공동 주최 및 한국 외교부 후원으로 열렸다.

스페이스뱅크는 작년 미국 보스턴에 방문하여 K-스타트업 사절단 자격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경제 사절단과 일부 일정을 함께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밋업 프로그램에 참석한 것에 이어, 올해는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에 참석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삼성과 네이버, 카카오, 마이크로소프트(MS), 메타의 주요 IT기업뿐 아니라 국내외 두산,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스페이스뱅크 등 10여개 디지털 테크 분야 스타트업 대표들과 미국, 유럽연합(EU), 네덜란드를 포함한 외국 정부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하여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과 민주주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패널토론과 만찬이 진행되었다.

특히 ‘글로벌 디지털 테크와 민주주의’를 주제로 한 패널토론에서는 한국 측에서 이주형 삼성전자 글로벌 AI센터 부사장, 하정우 네이버 퓨처 AI센터장, 김병학 카카오브레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 NED 방한단에서는 에일린 도나휘 ‘디지털 프리덤’ 특별사절, 나다니엘 글레이셔 메타 보안정책부문장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디지털 기술이 민주주의 제도와 윤리적 사안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디지털 혁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의견을 공유했다.

패널토론에서 기업들은 AI 등의 출현으로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혁신과 윤리 이슈가 배치되는 것이 아닌 공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사회각계간 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효과적 기업활동에 있어 대중의 신뢰는 매우 중요한 만큼, 인권과 같은 가치가 기업 원칙의 최우선 가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을 강조했다.

강인선 외교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류가 유례없는 기회와 도전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기술의 위험을 관리하면서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창범 한경협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민주주의 시스템은 기업들이 자유로운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케 하는 기반이자, 국가 간의 자유로운 무역을 가능하게 하는 근간”이라며 “아직 규범이 정립되지 않은 AI와 퀀텀 같은 신흥기술 분야의 표준이 민주주의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가치동맹국간 협력과 함께 기업들의 목소리를 반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하루 앞두고 열린 이날 간담회는 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정부, 첨단기술 기업, 시민사회 등의 상호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원희 스페이스뱅크 대표는 “작년 윤석열 대통령과 방미사절단에 참석했던 것에 이어 올해 간담회에 참석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라며, “국내의 주요 IT 사업자들과 패널토론을 통해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혁신 및 K-soft의 글로벌 진출 방향성에 대해 참고하게 되었다.”며 참석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야 행사를 시작으로 다음 날 열린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는 ‘미래 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를 주제로 하여, 디지털 기술의 긍정적인 활용을 위한 기업, 정부, 국제 사회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번 회의는 ‘미래 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를 내걸고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열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21년 주도해 띄운 이 회의가 미국 밖에서 단독으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페이스뱅크는 SaaS(Software-as-a-Service)솔루션 기반으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oT, 보안·관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DX전문 기업으로, 2018년에 설립되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 2년 연속 참가하여 글로벌 파트너쉽을 맺고 해외진출의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이러한 DX 분야의 솔루션과 서비스 모델을 인정받아 ‘제23회 대한민국 소프트웨어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클라우드서비스 부문 우수상을 최근 수상하기도 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