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와 챗봇 서비스 구축

네이버클라우드(대표이사 김유원)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 회장 최병오)가 지난 2일 네이버 1784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섬유지식정보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가 구축하고자 하는 섬유지식정보 서비스는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에 섬산련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섬유기술 분야 데이터를 접목해 대화형 챗봇 서비스로 구축된다.

섬유기술 분야의 연구동향, 기술수준, 제품평가 등을 요약·정리하고 연구방법, 제품 평가까지 분석해 문서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으로, 섬유패션관련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R&D 인력, 섬유관련 대학원생 등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대화형 챗봇 서비스를 통해 급변하는 대내외 산업환경 및 기술변화에 섬유패션 기업들의 대응을 지원하고, 섬유산업의 AI 기술을 확산시키기 위한 상호 협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섬유산업의 AI 기술 확산을 위한 교육 및 인재 양성에 협력하고, 섬유패션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클라우드의 업무용 협업툴인 네이버웍스 도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 출시 이후 금융, 유통,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리딩 기업들과 꾸준히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AI 기술 확산과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섬유패션 기업들의 원활한 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AI 전환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섬산련 최병오 회장은 “섬유산업은 친환경, 디지털화가 화두이며, 이를 기업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정체와 성장의 갈림길에 놓여 있다”며 “멀게만 느꼈던 첨단기술을 산업에서 빨리 수용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