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시스템, 팝아이큐헬스와 AI 의료관리시스템 공동 개발

토마토시스템은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SW전문회사인 팝아이큐헬스(PopIQ.Helath)와 AI기반 의료관리시스템인(Case Management System) ‘PopIQ’를 공동 개발한다고 4일 밝혔다.

양사는 개별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는 의료시스템(ERM, Hospital Inpatient Record, Pharmacy Data, Lab Data)을 하나로 통합하고 토마토시스템의 화상진료 및 원격진료와 연동하여 AI기반 올인원 의료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미국의 보험회사는 환자진단기록(ERM), 병원입원기록(Hospital Inpatient Record), 처방약 복용 기록(Pharmacy Data), 환자 혈액·소변 등 분석 데이터(Lab Data) 등의 기록을 수기로 입력,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파악하여 분기별로 정부에 보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자 당 수가를 정부로부터 지급받고 있다.

토마토시스템은 PopIQ.Helath와 함께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하고, 각각 분리되어 있던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일원화된 관리와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환자의 진료수가를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책정될 수 있도록 제공하여 기존의 수기로 진행되었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건강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등 보험회사의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최적화된 의료관리시스템을 개발해 나간다.

양사는 PopIQ를 패키지화하여 사이버엠디케어와 함께 미국내 보험사를 대상으로 공동 영업 및 마케팅을 펼쳐 나가며,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갈 예정이다. 또한 토마토시스템이 아산병원과 함께 개발중인 AI기반 암환자 대상 암정보 플랫폼 ‘암오케이’를 현지화 하여, 이 제품들과 함께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토마토시스템 이상돈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은 당사의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역량과 AI기술력을 높게 평가받아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팝아이큐헬스와의 협력을 통해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및 SW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엄청난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이버엠디케어와 PopIQ가 미국 시장 내 성공적으로 안착되도록 상호 협력을 강화하며 적극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디지털 헬스케어 SW전문회사인 팝아이큐헬스는 챔피언 헬스플랜의 자회사로, 이번 사업이 토마토시스템의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산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챔피언 헬스플랜는 미국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주의 메디케어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보험사로, 3000여 명의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챔피언 헬스플랜의 CEO인 Jeff Davis는 유니버셜 케어, 브랜드 뉴데이 등 많은 보험사를 성장시켜 매각하는 등 보험업계에서 상당한 경험과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어 사이버엠디케어의 미국 현지 영업 기회를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