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넷, ‘2024 월드IT쇼’ 참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기혁신센터’) 투자기업 ㈜소이넷은 2024 월드IT쇼에 참가해 얼굴인식 기술이 장착된 담배자판기를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현행법「국민건강증진법 시행규칙」제5조의 2에서는 담배자판기에 부착해야 하는 성인인증장치로 신분증 또는 신용카드로 규정하고 있으며, 모바일 신분증 및 QR코드 인식을 통한 신분확인 서비스 장치를 성인인증 장치로 인정하고 있다.

㈜소이넷 스마트 담배자판기는 이러한 관련 법령의 준수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안면 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구매자의 실물 얼굴과 모바일 신분증의 얼굴을 대조 및 확인함으로써, 마지막 구매 시점에 한 번 더 미성년자의 불법적인 구매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 이는 실제 대면 판매 시, 판매자가 육안으로 구매자와 신분증을 직접 대조하는 방식을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물이다.

한편 ㈜소이넷이 이번에 출시하는 스마트 담배자판기에 KISA 바이오인식시스템 성능시험 인증을 획득한 SoyFace 모델을, 자사의 AI 실행최적화 기술인 SoyNet을 이용해 경량화/가속화하여 키오스크의 운영보드(윈도우 운영체제, CPU 환경)에서 안면감지, 특징점 추출 및 가짜 얼굴 판별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GPU 클라우드 비용을 줄이고 빠른 반응 속도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으며 저사양의 기기에서 AI서비스를 실행해야 하는 다른 산업 영역에도 해당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 관련 기사 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