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스다임, 중기부 ‘포스트 팁스’ 선정

백스다임(Vaxdigm, 대표 김성재)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지원 프로그램 ‘포스트팁스(Post-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포스트팁스는 팁스(TIPS) 졸업 기업 중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후속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백스다임은 이번 과제를 통해 대장균 기반 유전자 재조합 합성항원 백신 신속 개발 플랫폼인 ‘샤페나(CHAPERNA) 플랫폼’을 활용해 조류 인플루엔자 대응 백신 개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샤페나 플랫폼은 복잡한 단백질 항원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경제적이고 신속한 공정을 통해 개발 및 대량 생산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생산 백신은 초저온 냉동 보관이 필요 없어 유통과 보관 효율성이 높아, 중저소득국가(LMICs)에도 안정적으로 공급 가능하다.

김성재 백스다임 대표는 “포스트팁스 선정으로 차세대 백신 개발과 생산 체계 구축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대한민국 백신 주권 확보와 함께 WHO, UNICEF, PAHO, GAVI 등 국제기구를 통해 백신 접근성이 낮은 국가의 보건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비임상 시험용 의약품 생산 공정 확립, 전임상 효력 시험 등이 진행되며, 임상시험 및 WHO PQ 인증, 국제 입찰 참여를 위한 자금은 시리즈 B 투자 유치를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백스다임은 이미 시리즈 A 투자로 27억 원을 유치했으며, 누적 투자금은 98억 원에 달한다.

백스다임 김성재 대표는 “국내외 기술이전, CDMO 협력, 해외 NGO 및 정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며 백신 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