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과 감정의 이중인격에 관하여

뉴욕타임즈 컬럼니스트인 데이빗 브룩은 정치인들을 보면 늘 경이로움을 느낍니다. 그들을 사적인 자리에서 만나면 놀라울 정도를 넘어서 부담스러울 정도의 친화력, 즉 짧은 시간에 엄청나게 많은 말들을 쏟아내는 형태로, 단숨에 그들을 기억시키는데 성공하는 것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말을 너무 많이 해서 본인 스스로도 무슨 말을 하는지 기억하지 못하는게 아닌가 싶을 정도이긴 하지만 만나는 사람들과의 대단히 작은 연관성도 금방 찾아내어 대화의 소재로 이끌어가는 면에서는 박수를 보낼만큼일 정도라는 것입니다.

Source : http://bit.ly/RJ4Srt
David Brooks Source : http://bit.ly/RJ4Srt

그러나 이렇게 친화력이 좋은 정치인들이 왜 정책 결정 사안에만 들어가면 마치 이중인격자를 보고 있나 싶을 정도로 인간성을 잃어버리고 회계사로 변신한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며 다자간의 이익을 모두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한치라도 밀리면 끝장이라는 의식으로 상대를 철저히 분쇄해내는 전략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데 정신이 없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기고 있는걸까. 데비잇 브룩은 이것이 수세기동안 길러온 이성과 감정의 분리에서 초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수 세기동안, 우리는 우리와 우리의 자아는 나누어져 있고 이성은 감정과 분리 되어있다는 개념에 근거한 인간 본성에 대한 견해를 견지해왔습니다. 그래서 사회는 이성이 정열을 억압하는 정도까지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관념은 우리가 인센티브에 즉각 반응하는 합리적 개인이라는 인간관을 갖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관념은 인간의 행동 양식을 측정하기 위해 물리적 가정을 사용하려하는 세계관을 초래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엄청난 절단과 피상적인 인간관을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무의식적으로 의식과 감정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라고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인 성공과 미래는 의식적인 이성의 힘을 크게 키울 때 가능한 것이라고 받아들였습니다. 이것은 비단 미국만의 이야기가 아닌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오늘날의 학교 교육 체계만 봐도 금방 알 수 있죠. 요람부터 무덤까지 좋은 유치원, 좋은 초/중/고, 상위권 대학, 대기업/공기업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아이들의 삶은 재조정됩니다. 공부못하는 아이들과는 놀면 안되고, 많은 공부량을 달성하기 위해 잠자는 시간조차 양보가 되야 합니다. 마음속에 드는 여러가지 욕구들을 억제하며 성공을 위해 달려가야 안락한 미래와 지위가 보장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의식적인 생각은 한번에 한 개 밖에 해내지 못합니다. 우리는 동시에 여러가지 생각들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1분에 백만개가 넘는 정보를 취하고 처리를 할 수가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생각의 중심은 의식이 아니라 감정 상태입니다. 이성은 결론을 이끌어내지만 감정은 행동을 이끌어내니까요. 무엇을 우선적으로 해야 할까에 대한 조율은 이성이 관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의 기반은 무엇이 소중한가라고 하는 감정에서 도출이 됩니다. 의사소통의 90%는 비언어적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논리적 이성으로 세상을 계획하고 마주합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보다는 언어적 의사소통에 보다 의존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술이 이런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부모세대보다 그래서 현 세대는 이전보다 훨씬 똑똑하고 뛰어난 사회적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에 대해서는 쉽게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대단히 높습니다. 우울증의 창궐, 이혼률의 급증은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새로운 인본주의를 맞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남궁연의 선언처럼 우리는 이제 나의 생각과 욕구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Me의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시대의 화두가 소통이며 연결이라고 외치는 것은 이런 우리들의 내면적인 욕구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기술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술 너머에 사람이 있음을 이제서야 본격적으로 인지하고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사람 마음 속의 내적인 감정과 충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는 형태의 것이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애플이 승승장구하는 이유, 그들의 광고가 잘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믿습니다. 기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더 빠르고 더 얇고 더 가볍다는 것. 모두 좋지만, 기술이 한발 물러나 있을 때 모든게 더 즐거워지고 비로소 놀라워지는 것이라고. 그것이 곧 진보이고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 바로 이런것처럼”

우리는 눈을 뜨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큰 하나라는 것을요.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니까요. 데이빗 브룩의 The Social Animal 을 함께 보시죠.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자막:

제가 현재의 직업을 갖게 되었을 때, 조언을 하나 들었습니다. 그것은 매일 세 명의 정치인들과 인터뷰를 가지라는 것이었습니다. 정치인들과 많은 만남을 통해,저는 그들이 모두 일종의 감정적 괴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말하자면 다변증 치매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말을 너무 많이 해서 자기 스스로를 정신 나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웃음) 하지만 그들은 놀라운 사회적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들을 만나게 되면, 여러분에게 모든 관심을 쏟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눈을 들여다보며 여러분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하고, 머리 뒷 쪽을 마사지해줍니다.

몇 개월 전 저는 공화당 의원과 저녁을 같이 했는데,그는 식사 시간 동안 손을 제 허벅지 안 쪽에 얹어 놓고는 꽉 잡고 있었습니다. 몇 년전 이야기입니다 상원에서 테드 케네디와 단 퀘일가 만남을 가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친구 였습니다, 그래서 서로 포옹했고, 웃고 있었고, 그들은 얼굴을 이 정도로 가까이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몸을 흔들면서 팔로 서로서로를 쓰다듬었습니다. “방을 잡아요, 이 꼴을 보고 싶지 않아요” 하는 마음 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런 사회적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입니다. 지난 선거기간에, 저는 미트 롬니를 따라 뉴 햄프셔 곳곳을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는 그의 흠잡을 데 없는 다섯명의 아들들과 선거 유세를 하고 있었습니다. 빕, 칩, 립, 집, 립, 딥과 말이죠. (웃음)그는 만찬에 참석예정이었습니다. 그는 만찬장에 들어가서 한 가족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뉴 햄프셔의 어느 고장 출신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 고장에 있는 자신의 집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만찬장을 한바퀴 돌고는 만찬장을 떠날쯤 되어서는 그는 방금 만난 거의 모든 사람의 이름을 친근하게 불렀습니다. “그래 이것이 바로 사회적 기술이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모순은, 이러한 많은 사람들이 정책 결정 상태에 들어가면, 그런 사회적 인식이 사라지고 회계사처럼 말을 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저의 일을 해오면서 저는 일련의 실패들을 보도했었습니다. 소련 연방이 붕괴되었을 때 우리는 민영화 계획과 함께 경제학자들을 그 곳에 보냈습니다. 그런데 진짜 그들에게 부족했던 것은 사회적 신뢰였습니다. 우리는 문화적 심리적 현실을 염두에 두지않고 무력으로 이라크를 침공했습니다. 우리는 상인들은 어떤 어리석은 일도 하지 않는 합리적인 존재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하는 재정 규제 체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30년동안 저는 교육 개혁에관한 보도를 해왔습니다. 우리는 헌장, 사립학교, 정부 교육 지원 쿠폰과 같은 관료적인 틀들을 근본적으로 재정비해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매년 그 결과에 실망했었습니다. 사실상 사람들은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배웁니다. 만일 선생과 학생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에 관해 말하지 않는다면, 현실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아닐뿐만아니라 정책 결정 과정에서 그 현실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한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왜 세상에서 가장 사회적으로 적응된 사람들이 정책에 대해서 생각할 때면 완전히 인간성을 잃게되는 것인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이것은 보다 큰 문제의 증상인것입니다. 수 세기동안, 우리는 우리와 우리의 자아는 나누어져 있고 이성은 감정과 분리 되어있다는 개념에 근거한 인간 본성에 대한 견해를 견지해왔습니다. 그래서 사회는 이성이 정열을 억압하는 정도까지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관념은 우리가 인센티브에 즉각 반응하는 합리적 개인이라는 인간관을 갖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관념은인간의 행동 양식을 측정하기 위해 물리적 가정을 사용하려하는 세계관을 초래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엄청난 절단과 피상적인 인간관을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물질적인 것에 관해 말하는 것은 정말 잘하지만, 감정에 관해 말하는 것은 정말 못합니다. 기술과 안전, 건강에 관해 말하는 것은 능숙하지만, 성격에 관해 말하는 것은 서툽니다. 유명한 철학자 알라스대어 맨킨타이어가 말하기를 “우리는 미덕, 명예, 선함의오래된 도덕관념을 갖고 있지만 그것들을 연결하는시스템은 더이상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관념은 정치만이 아니라 인간 노력의 모든 영역을 얇팍한 행로로 이끕니다.

우리의 어린 자녀를 키운 방법에서 이를 볼 수 있습니다. 오후 3시에 초등학교에 가서 아이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 아이들은 80파운드 무게의 가방을 메고 있습니다. 만약 바람이 아이들을 날려버린다면, 아이들은 땅위에 붙어 있는 딱정벌레와 같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부, 아우디, 볼보와 같은 차들이 달려오는 것을 봅니다. 어떤 이웃에서는 고급차를 가지는 것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입니다. 그 고급차가 미국의 외교 정책에 적대적인 나라에서 온것이라면 괜찮습니다. 이 차들은 소위 ‘슈퍼 맘’이라고 하는 삶들이 구입합니다. 그들은 매우 성공적 커리어 여성이며 그들의 자녀 모두를 하버드에 입학시키려고 시간을 냅니다. 그리고 이 엄마들을 슈퍼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이들이 사실상 자신의 자녀들 보다 체중이 덜 나가기 때문입니다. (웃음) 그래서 임신하는 순간부터 그들은 작은 엉덩이 운동을 합니다. 아이가 나오면, 엄마들은 사물에대한 중국어 카드를 보여줍니다.

아이들을 차로 집에 데려다줍니다. 그리고 엄마들은 아이들이 계몽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엄마들은 아이들을 나름의 외교 정책을 가지고 있는 벤 제리 아이스크림 회사에 데려갑니다. 제 책중에 하나에서 저는 벤&제리회사가 세균을 죽이지 않고 그냥 세균에게 떠나달라고 말하는 평화적 치약을 만들어야 된다고 농담했습니다. 이 제품은 아주 잘 팔릴 것입니다. (웃음)엄마들은 아기 분유를 사기위해 홀 푸드(자연및 유기농 식품점)에 갑니다. 홀푸드는 점진적인 식료품 상점 중 하나입니다. 이곳의 모든 점원들은 국제사면위원회로부터 대출을 받은 사람들처럼 보입니다. (웃음)엄마들은 거기서 케일이 들어있는 ‘베지 부티’라는 해초를 기본으로 하는 스낵을 구입합니다. 집에 와서, ‘엄마, 엄마, 대장암을 막을 수 있는 과자를 주세요.”라 말하는 아이를 위한 것이죠.

(웃음)

아이들은 특정한 방법으로 양육되어집니다. SAT준비, 오보에, 축구경기와 같은 측정할 수 있는 것들의 달성이라는 링을 뛰어서 넘는 것입니다. 그들은 경쟁력이 있는 대학에 들어가, 좋은 직업을 얻고, 외적으로는 성공을 이룹니다. 그리고 아주 많은 돈을 법니다.여러분은 그들이 때때로 잭슨 홀이나, 아스펜과 같은 곳에서 휴가를 보내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들은 우아하고 날씬해서 그들의 허벅지는 실제로 허벅지가 아니라 단지 종아리위에 우아한 종아리를 얹고 있습니다. (웃음) 그들은 자신의 아이를 가지는데 아름다운 배우자와의 결혼을 통해 유전적 기적을 이룹니다. 그래서 그들의 할머니는 거트루드 스타인 같지만 그들의 딸들은 할 베리처럼 생겼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들은 거기까지 달성하고는 이제는 천장 높이의 1/3 크기 되는 강아지를 가지는 것은 유행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벨로시 랩터(육식성 공룡)와 비슷하게 생긴, 털복숭이의 160파운드가 나가는 개들을 키웁니다. 이 개들의 이름은 모두 제인 오스틴소설의 등장인물들의 이름들을 따른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이가 들게되면, 그들은 실로 삶의 철학을 전개하지 못하고 그들은 “나는 모든 면에서 성공적이었어 나는 그냥 죽지는 않을거야”라고 결심합니다.그래서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하고, 그들은 구강청정용 민트먹듯이 시알리스(정력제)를 먹습니다. 여러분은 산 꼭대기에서 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크로스 컨추리 스키를 타고 산을 오릅니다. 딕 체니를 제리 루이스처럼 보이게 만드는 험상궂은 표정을 하고 말입니다. (웃음) 그들이 여러분을 윙하고 지나가면 그것은 언덕을 오르는 작은 철로된 Raisinet(초코 건포도)이 스쳐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웃음)

이것이 삶의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삶을 모든 것은 아닙니다. 지난 수년간 우리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깊은 견해와 우리가 누구인가에 대한 깊이있는 시각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신학이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신경과학에서 부터 인지 과학자 행동 경제학자, 심리학자, 사회학까지 연구의 이 모든 영역들을 아우르는 인간의 마음에 관한 연구속에 있습니다. 우리는 의식속에서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두 통합할 때, 우리에게 인간의 본성에 관한 새로운 견해를 제공합니다. 본성에 대한 차가운 물질적 견해에서 벗어나서 새롭고 매혹적인 인본주의입니다. 저는 이 연구를 통합할 때, 여러분께서 3가지 통찰과 함께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통찰은 의식적인 마음은 우리 인류의 기록을 하는 반면, 우리의 무의식적인 마음이 대부분의 일들을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공식화 하는 방법은, 인간의 마음은 1 분에 백만개의 정보를 취할 수 있지만, 의식적으로는 40개정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이상함으로 이끌죠. 제가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데니스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불균형적으로 치과의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로렌스라 이름은 가진 사람들은 변호사가 됩니다, 왜냐하면 무의식적으로 우리가 음성에 비슷한 것들에 끌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딸을 미국 연방 주 대통령 브룩사라고 이름을 졌습니다. (웃음) 또다른 발견은 무의식은 생각만큼 멍청하고 성적인것보다 영리하다는 것입니다.우리가 하는일중 많은 인시적을 요구하는 일 중 하나는 가구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집에서의 소파 배치 구도를 상상하는 것은 정말로 어렵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은 가구를 연구하고, 마음에 새기고, 스스로를 분산시키고, 몇 일이 지나, 직감을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무의식으로 우리는 깨닫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통찰은 감정이 생각의 중심에 위치해 있다는 것입니다. 감정을 당담하고 있는 뇌 부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굉장히 똑똑하지 않고 실제로는 무럭합니다. 오늘 밤 이 분야의 거장 안토니오 박사가 이 곳에참석하고 계신데, 내일 아침 강연을 할 예정입니다. 그가 우리에게 정말로 보여준 것 중 하나는 감정이 이성과 분리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감정은 이성의 근원입니다. 왜냐하면 감정은 무엇을 소중히 여겨야할지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정을 읽고 교육하는 것은 지혜의 주된 활동들중의 하나입니다.

지금 저는 중년의 남성입니다. 저는 감정에 아주 편안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좋아하는 뇌에 관한 이야기중의 하나는 중년 남성들을 묘사한 것입니다. 연구원들은 중년 남성들을 뇌 스캔 장치에 넣습니다. 이 이야기는 그런데 출처가 좀으심스럽지만, 하여간 그들에게 공포 영화를 시청하게 한뒤에 아내에 대한 감정을 묘사하게 시켰습니다. 뇌 스캔은 두 가지 경우에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이것은 정말 완벽한 공포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간디가 폭식에 대해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는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의 주요한 조직화 과정입니다. 무엇을 기억에 남겨야 할지를 알려줍니다. 뇌는 삶의 감정 기록입니다.

세 번째 통찰은 우리는 본래 마음에 담아두기만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우리는 합리적인 동물이 아니라,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관계 속에서 나왔고, 깊게 다른이들과 함께 서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보았을 때, 우리가 그들의 마음에서 본것을 우리 마음속에서 재현합니다. 영화에서 차 추격장면을 보았을 때, 우리가 차 추격을 하는 것같습니다. 포르노를 시청했을 때, 성관계를 하는 느낌이 조금 듭니다. 아마도 실제처럼 좋치는 않겠지만요. 연인이 거리를 걷는 것을 보았을 때 이집트 혹은 튀니지 군중이 감정적 전염과 깊은 상호작용에 사로잡혔을 때이런 현상을 봅니다. 이 혁명은 우리에게 정치를 보는 다른 시각을 제공 하는것 같고 가장 중요하게는 인적 자본을 보는 다른 시각을 제공합니다.

지금의 우리는 프랑스 계몽주의의 자손들입니다. 우리는 이성이 가장 큰 자질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연구가 데이비드 흄, 아담 스미스의 영국, 스코틀랜드 계몽주의가 사실상 우리 존재에 관한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준다고 생각합니다. 이성은 종종 약하지만, 우리의 감정은 강합니다, 그리고 감정을 종종 신뢰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우리의 문화속의 편견과비인간적인 편견을 바로잡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실제로 삶을 번영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깊은 깨달음을 줍니다. 우리가 인적 자본에 대해 생각할 때쉽게 측정할 수 있는 것들, 성적, SAT, 학위, 가방 끈이 얼마나 긴지 같은 것 말입니다. 잘 살고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 정말 해야 할 것은 심오하면서, 우리가 실제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들의 몇가지를 리스트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 연구가 우리를 이해할 수 있게 이끌어 주리라 생각합니다.

첫번째 재능은 마음읽기입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어가 그들이 제시해야만 하는 것들을 배우는 능력입니다. 아이들은 이 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워싱턴 대학의 멜트조프는 생후 43분이 지난 아이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는 아이에게 혀를 흔들었습니다. 아이도 따라서 혀를 흔들었죠. 아이들은 엄마의 마음과 상호작용을 해서 그들이 발견한 현실을 이해하는 방법의 모델을 다운로드합니다. 미국에서 55%의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서로간의 깊은 대화를 나누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갖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계를 갖는 방법의 모델들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삶에서 앞선 시작을 한 것입니다. 미네소타 대학의 과학자들이 한 연구에서 생후 18개월 된 아이들의 고등학교 졸업을 77%의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엄마와의 좋은 관계를 기반으로 말이죠. 20%의 아이들은 좋은 관계를 가지지 못했는데, 우리는 그들을 관계 회피자라고 부릅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가지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죠. 그들은 맞바람을 맞으며 항해하는 범선과 같은 삶을 살아갑니다, 사람들에게 가까워지기를 바라지만, 실상 관계를 가지는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이것은 서로서로 지식을 빨아들이는 하나의 기술입니다.

두 번째 기술은 마음의 안정입니다. 이것은 당신의 마음속의 편견과 실패를 읽는 평온함을 가지는 능력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우리는 자만심에 빠진 기계와같죠. 95%의 교수들은 평균 이상의 선생이라고 말합니다. 96%의 대학생들은 그들이 평균이상의 사회적 기술이 있다고 말합니다. 타임 잡지에서 미국인들에게 질문했습니다, “당신은 상위 1% 소득자입니까?”19%의 미국인들이 상위 1%소득자라고 얘기합니다.(웃음) 그런데 이것은 성별과 연결된 특징입니다. 남성이 여성의 두배로 익사하는데, 이는 남성들이 수영으로 호수를 건널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스스로의 편견과, 과신을 인지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신적인 겸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호한 상황에 마음이 열려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증거의 강도에 따라 결론의 강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호기심이 풍부하죠. 이런 특징들은 IQ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세 번째 특징은 메티스입니다. 이 것은 그리스어 인데, 사회적 경험이 많은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지요. 이는 물질적 환경에 대한 민감도이며 환경에서 중요 패턴을 뽑아내는 즉, 요점을 끌어내는 능력입니다. 타임사에서 근무하는 동료는 이라크에서 거리를 검색하고 직감적으로 IED(폭발물) 및 지뢰가 있는지 탐지하는미군에 대한 놀라운 기사를 다뤘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했는지 말할 수는 없었지만, 차가운 냉기를 느낄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그들의 직감은 꽤 잘 맞아떨어졌죠. 세 번째는 우리가 말하는 공감입니다. 그룹에서 일하는 능력을 뜻하죠. 이 능력은 매우 유용한데,개인보다 그룹이 더욱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 얼굴을 마주 보는 그룹은 전산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그룹보다 더욱 더 효율적입니다, 왜냐하면 90%의 의사소통이 비언어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룹의 효율성은 멤버들의 IQ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유연성과, 의사전달 빈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면 혼합과 같은 특징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지요.한 아이가 호랑이 흉내를 내면서 “나는 호랑이다” 라 말한다면, 무척 초등학생 같겠죠. 하지만 “나”와 “호랑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혼합하는 것은 정말로 정말 복잡합니다. 하지만 이는 혁명의 원천입니다. 예를들어 피카소가 했던 일은 서구 미술의 개념과 아프리카 가면의 개념을 가져와서 기하학뿐만 아니라 개념들에 수반하는 도덕적 체계도 함께 혼합했습니다. 이런 기술들은 우리가 셀 수 없고, 측정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리머런스(강렬하고 지속적인 사랑)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능력이 아니라, 충동과 동기유발입니다. 의식적인 마음은 성공과 명성에 목말라하죠. 무의식적인 마음은 이런 경지를 넘어서는 순간들에 목말라있습니다. 특히 좌뇌 우뇌 구분이 없어지고 도전이나 일에 빠지게 될 때, 장인 자신의 기술에 집중할 때, 자연주의자가 자연과 함께 있다고 느낄때, 신자가 신의 사랑과 함께 있다고 느낄 때입니다. 이것이 무의식적인 마음이 목말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연인들이 함께 되었다고 느낄 때 많은 사람들이 사랑 안에서 그것을 느낍니다.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관한 연구를 접하면서 알게된 가장 아름다운 묘사중에 하나는 훌륭한 이론가이며 과학자인 인디아나 대학을 더글라스 호프스테터가 쓴 것입니다. 그는 캐롤과 결혼해서, 좋은 부부관계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아이가 5살과 2살 때, 부인이 발작과 뇌종양으로 갑작스럽게 죽었습니다. 그는 “나는 이상한 루프”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캐롤이 죽고 난 몇달 후의 상황을 묘사했습니다. 그는 벽난로에 있는 그녀의 사진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그가 쓴 글입니다. “그녀의 얼굴을 보았죠, 유심히 보았더니 그녀의 눈 뒤에 제가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눈문을 흘리면서 “나야, 나야” 라고 말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죠. 이 짧은 말은 제가 이전에 가졌던 많은 생각들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보다 고차원적인 본질로 우리의 영혼이 결합되는 것에 대한 생각과, 우리 자식들에 대한 동일한 희망과 꿈이우리 둘의 영혼의 핵심부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생각,그리고 이러한 분리되거나 구분되지않은 희망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단지 하나의 희망, 즉우리 둘을 규정하는 하나의 분명한 것이 우리들을 연합하게 만들었는데 결혼하고 아이를 가지기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그러한 종류의 연합이었습니다.캐롤이 죽고 난후 저는 깨달았습니다, 그녀의 영혼은 죽은 것이 아닐뿐만 아니라, 저의 마음에 여전히 살아이었다는 것을 말이죠.

“지혜로 가는 방법은 고통이 따른다” 라는 그리스 속담이 있습니다. 고통을 통해 호프스태터는 우리가 얼마나 깊히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지난 30년 정책 실패를 통해, 우리는 지금까지의 인간의 본성이 얼마나 피상적인지 깨달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 이 피상적인것에 직면하게 되면서 우리 존재의 깊이에 도달할 수 없는 무능력으로 부터 오는 실패는 의식속에서 이 혁명에 도달하게 됩니다 — 많은 분야의 이 사람들은 우리의 본성의 깊이를 탐색하고,매혹적인 새로운 인본주의와 함께 피어오릅니다. 프로이드가 무의식 감각을 발견 했을 때, 당시 풍조에 지대한 영향력을 주었습니다. 지금의 우리는 우리 내면의 자아를 뜻하는 무의식에 관해 좀더 명확한 비전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런 연구는 우리의 문화에 굉장하고 깊은 영향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박수)

글 : 송인혁
출처 : http://everythingisbetweenus.com/wp/?p=293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