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페이지 분석툴-어떻게 경쟁사의 팬을 끌어올 수 있는가

우리회사와 서비스를 알리기위한 중요한 채널로 SNS는 빠질 수 없다. 그래서인지 관련한 글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SNS어디까지 왔나, 2014년 소셜미디어트랜드 예측) 마케팅- 특히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유용한 팁이있어 소개한다.

제목이 착한 편은 아니지만 <How to Steal Your Competitor’s Social Media Followers> , 특히 아래에 소개한 “ Fanpage Karma ”툴은 내가 관리하는 sns페이지 분석 뿐 아니라 경쟁사의 sns url 만 알면 상대의 팬페이지까지도 상세하게 분석해 준다.   이것저것 시도해보지만 결국 무엇이 효과적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흘려버리는 정보들을  잘 이용한다면, 팬들의 마음을 읽고 한발 앞선 팬페이지 운영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아래는 본문을 번역하고, 활용예로 제시한  ’AKC.org-미국 켄넬클럽 팬페이지’ 대신  ’스타벅스 코리아’의 팬페이지를 분석 했다.

어떻게 경쟁사의 Fan을 끌어올 수 있는가
<How to Steal Your Competitor’s Social Media Followers>

‘훔치는 것’은 본래 한쪽이 잃고 다른한쪽이 이기는 제로-섬 거래를 말한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는 좀 다르다. 이 가이드는 경쟁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지렛대로 삼아 어떻게 팔로워를 모을 수 있는지 보여준다. 만약 소셜 미디어 게임에서 당신의 경쟁사로부터 팔로워를 모아 가속도를 내고싶다면, 몇가지 고려해 볼만한팁이 있다.

Stealing is usually a zero-sum transaction, wherein one party loses and the other party wins. But that is not how it works with social media. This guide will show you how to gain followers by leveraging your competition’s social networks. So if you want to accelerate your social media game by getting followers from your competitors, here are several tips you should consider:

네트워킹을 시작해라. – Start Networking

웹사이트를 성장시키기 위해 소셜네트워크를 실제 비즈니스처럼여길 필요가 있다. 당신과 같은 틈새를 노리는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시작해라. 만약 환상적인풋볼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스포츠/대학/남자들의 생활/유머등의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운영자와 네트워킹을 하는것이 좋다.

당신의분야에 권위있는 경쟁자를 찾아라 -find the Authority Competitors in Your Niche

시작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에서 메인키워드를 검색하는것이다. 팔로워 수, 정기적인 포스팅,소셜활동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웹사이트들을 선택해라.  어떤 곳의 커뮤니티가 우수하고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지 둘러본다. 예를 들어 “커피(본문에서는 ‘개’)”라는 시장에서 웹사이트를 분석하고자 하면, “커피(본문에서는 개 품종)”를 검색했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12040111225_1cf324a7a6

최상에있는 10개 웹사이트를 확인해보니. 4개가 아주 인기있는 소셜네트워크를 가졌다.

공정무역커피
할리스커피
스타벅스코리아
강릉커피축제…

페이스북 활동 분석 (Analyze Facebook Activity)

이제 가장많은 팬을 보유한 팬페이지(스타벅스 코리아)를 좀 더 깊이 파본다.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포스트와 인터렉션하고 있는지, 무엇을 가장 좋아하는지… 이 방법은 당신의 페이지에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수있게 해준다. 이를위해 Fanpage Karma 을 이용할것이다. 이툴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유용한 툴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이름을 적고 “Get Free insights “버튼을 Click 하면된다.

12040442753_9e9d371386

KPI Overview 탭은  KPI-핵심성과지표-요약한 내용으로, 성장률,광고로서의 가치,반응시간, 관계의 정도(Engagement)-팬수를 기준으로 하루동안의 댓글과 공유수의 평균, 포스트 인터렉션율 등을 통해 페이지 퍼포먼스(Page Performance)를 측정해준다.

12030419324_c1550e161d

다음 “Times&Types” 탭에서는  언제 포스팅을 하고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지 체크할수 있다.

12030631963_955e63f5df

12030739394_184016e67e

이것을 통해 경쟁사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잘 못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경우 화요일에 가장많은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특히 오후4-6시사이에는 반응이 아주 나쁘다는 것을 볼 수있다. 반면, 수요일에 하는 포스팅들의 상대적으로 반응이 좋다. 이런 결과들로 부터 우리의 고객의 활동 시간과 성향에 대해 어느정도 파악 할 수 있는 것이다.

12030937824_e6e2d2f712 12030573935_87992a293c

나라별 유입자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팬과 활동을 볼 수 있다.
마지막 탭인 “Fan post”는 운영자가 그들의 팬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볼수 있다.

12030978974_1891a022c3

팬들은 포스트 44.2% 를 무시한다. (그래프를 통해 어떤 메세지들이 무시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왜 대답을 해주지 않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실제로 많은 메세지들이 무시되고 있다 )이들 팬을 끌어오는 공격적인 방법중 하나로 스타벅스의 페이스북 팬페이지로 가서  ”Recent posts by others.”을 체크한다.페이지 운영자가 팬들의 반응에 적절히 대응을 하지않거나 소홀한경우, 당신이 대신 그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이 <스타벅스 코리아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해석할 수 있다.

The Pros:

약 7%의 팬들이 활동하며 관계를 맺고 있다
79%의 포스트가 사진이고 20%는 링크다. 사진은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다.

The Cons:

하루평균 포스트는 2개. 가장높은 포스트는 도달하는 회원사이즈를 증가시킬 수 있다.
수요일 포스팅의 반응이 가장 좋다.
약 44% 팬들의 메세지가 무시되고 있다.

그 외 경쟁사의 팬을 끌어오기 위한 다른 방법들.

크로스 프로모션 – 가장 인기있는 방법은 크로스프로모션이다. 유사한 분야에서 두사람 이상이 서로의 컨텐츠를 증진시키기 위해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  이때 팬수가 비슷한 규모의 상대와 컨텍, 진행해야 한다. 그 수가 같아야 얻는 이익도 같을수 있다.  만약 처음sns 를 시작한다면, 더욱 쉽다. 왜냐하면 이미 많은 작은 소셜 미디어들이 새로운 프로모션을 찾고있기 때문이다.

A very popular way to grow followers in social media is cross promotion, which is when two (or more) people in similar niches collaborate to promote each other’s content. For this to work, you will need to approach people with similar social statistics. So, if you have 1,000 Facebook fans and 500 Twitter followers, it is not going to work if you approach a webmaster with 100,000 Facebook fans and 70,000 Twitter followers.

The statistics need to be equipoise so both parties can benefit equally. If you are just starting out, this will be extremely easy because many of the smaller social media accounts are more than willing to find new avenues for promotion.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것 – 처음시작하면 아무도 당신을 모른다. 하지만 원한다면 소셜미디어플랫폼에서 강한 관계를 구축할수 있다. 아래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이 있다.

  • 공유될 수있는 우수한 컨텐츠 생산
  • 다양한 소셜미디어플랫폼 이용
  • 적재적소에 연관성 있는 컨텐츠의 큐레이션
  • 적소에 관계있는 뉴스.의견을 소스로 삼을것.당신의 분야에 관해 많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더하여 커뮤니티안에서 강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 계정의 관리자가 될 것 –  큰 규모의 소셜 미디어 계정들은 사실 담당하여 관리하는 사람이 따로 있다. 풀타임 매니저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데, 당신의 목표가 당신의 컨텐츠를 퍼트리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큰 비용없이 관리해야만 한다.
만약 계정을 관리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것이다. 이제 직접 매일 매일 컨텐츠를 올리는 대신 당신은 인터넷을 통해 더 가치있는 컨텐츠를 생각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매일 오늘의 초고의 컨텐츠를 기록하는 것이 좋다.

Many big social media accounts actually have someone (or multiple people) managing them. Some businesses actually pay for a fulltime social media manager. But since your goal is to get the word out on your content, you should offer to manage social media accounts for free.
When you are a social media account manager for someone else, it is important that you take the job seriously. So just because you are able to post your content on the account every day doesn’t mean that you should. Do not promote your content 24/7. Instead, you should be promoting truly worthwhile content from around the Internet, and then add in some of your best content every once in a while.

글 : 장선향
출처 : http://goo.gl/mG0z2V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