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스타트업은 ‘번레이트에 예민하다’

프리랜서 번역사로 활동하다가 업계에서 느끼던 불편함을 해결하겠다고 창업에 나섰지만 사실 경영이나 재무 등 창업 관련 지식은 전무했다. 아이디어가 프로젝트로 발전하고 정부지원금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나서 본격적인 개발에 뛰어들겠다고 느낀 순간 첫 난관에 봉착해야 했다. 바로 개발과 운전자금 조달이었다. 사실 이때까지 자금 조달 자체에 대해 뚜렷한 개념이 없었을 뿐 아니라 자금을 조달하기 전 어떻게 편성이나 운영 계획을 세워야 할지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다. 프랑스 비즈니스 코치인 소피 말람르크루(Sophie Malarme-Lecloux)의 조언은 같은 고민을 했을 다른 창업자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다.

창업자이자 관리자라면 캐시 번(cash burn) 그러니까 현금 고갈 상황을 알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들어오는 돈에 비해 회사 운영에 들어가는 급여나 경비, 개발비, 세금 등 고정비를 충당하는 데 얼만큼 현금을 태우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월 유동자산 지출에 해당한다.

투자자가 여러분의 기업에 대한 번 레이트(Burn Rate, 경비 지출 속도)가 얼마냐고 물었다면 그들은 기업이 흑자를 내려면 투자금이 얼마 동안 충분할 것인지 알기 위해서일 터다. 다시 말해 창업자가 얼마 뒤 후속 투자를 요청해올 것인지 알기 위해서라는 얘기다. 번 레이트를 계산하면 새로운 자금을 조달해와야 할 시점을 예상할 수 있는 것이다.

번 레이트 계산법은 아주 간단하다. 2017년 1월 1일 기업에 현금 10억이 있었는데 7월 1일 보니 4억이 남았다고 가정해보자. 여러분은 6개월 만에 6억 원을 태운 것이다. 다시 말해 번 레이트는 매월 1억 원인 것.

매월 1억 원을 태운 기업에 4억 원이 남아 있는 시점이라면 앞으로 현금이 고갈되기까지 4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는 걸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보유 현금으로 4개월 이상 버티려면 새로운 자금 조달을 모색하거나 번 레이트를 줄일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 번 레이트가 얼마인지 그리고 얼마나 빠르게 자금을 모을 수 있는가에 타이밍이 결정된다. 기업에 대해 내세울 장점이 있거나 기업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일부 투자자와 친분이 있다면 자금 조달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투자 유치를 할 때에는 궁지에 물리는 상황을 초래해선 안 된다. 미리 대비하고 시장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반대로 너무 많은 돈을 조달하는 것 역시 자금 사용에 관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지출이나 수금에 관심을 덜 갖게 될 리스크가 생길 수 있다. 또 단기적으로 수익성이 없는 후속 투자를 필요로 하는 무리한 성장을 감행하게 될 위험이 있다. 성장에 투자하는 건 현금이 상당히 많이 드는 일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설령 그 성장이 수익을 담보한다고 해도 그렇다.

이렇게 하면 좋다.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현금 사용 현황을 점검하는 게 좋다. 모든 스타트업에게 주요 지표이며 급성장하는 곳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또 창업자끼리 선호하는 투자자 유형과 그들의 역할에 대해 예측하고 토론하는 게 좋다. 자금 조달 대가로 어떤 식의 양도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얘기해야 한다.

당장 투자가 필요한 게 아니어도 미리 생각해둔 투자자에게 주도적으로 먼저 연락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그들은 여러분의 발전과 연혁을 계속 예의주시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관계를 형성하고 신용을 쌓는 것이다.

다음으로 투자 유치를 할 때에는 궁지에 몰리는 상황을 초래하지 말라는 것. 회사가 내세울 장점이나 성장 가능성을 준비해두면 돈을 끌어오기 훨씬 수월하다.

투자자에게 다가가기 전에 신빙성을 먼저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현실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사업계획서를 준비해야 한다. 쓸 수 있는 자금에 따라 개발 단계를 나누고 팀과 시장, 제품이나 서비스, 실적 관련 질문에 대비하는 것도 잊지 말 것.

주의할 점도 있다. 자금 운용 계획에 따라 투자를 받아야 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첫 이익을 내기까지 투자해야 하는 금액은 얼마인지, 성장에 투자해야 하는 금액은 얼마인지와 같은 계획 말이다. 또 자금 계획에선 부가세를 내거나 혹은 받아야 하는지 여부 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도 체크 포인트.

스타트업은 설립 직후부터 높은 급여를 책정하는 건 금물이다. 투자자는 위험을 감수하는 창업자의 스타트업에만 투자라는 리스크를 걸 것이다. 또 채용 전에는 심사숙고해야 한다. 매월 월급으로 지급할 현금을 마련해야 하는 식의 비용이나 책무는 지워지지 않은 일이다. 현금이 모자란다고 해서 몇 개월 동안 월급 지급을 미루는 유연함(?)은 통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투자사나 은행과 계약할 때에는 신중하라는 것. 서로의 권리와 의무 관련 사항은 더더욱 그렇다.

이 글은 소피 말람르크루가 자신의 미디엄에 올린 글을 바벨탑이 번역, 소개한 것이다. 바벨탑은 통역번역대학원 출신 전문 번역사로 이뤄진 번역 스타트업이다. 전문성 뿐 아니라 전문 분야별로 특화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다. 해당 기사의 번역 원본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