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동향]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작가 시즌1 모집 외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2018 대구스타벤처육성사업 기업 지원 협약=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7월 19일 2018 대구스타벤처육성사업 선정 기업과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스타벤처육성사업은 창업기업의 스케일업 전략을 위해 지역 투자 펀드와 연계해 성장 가능성이 큰 기술창업기업을 선발, 집중 육성하는 프로그램. 올해 선정 기업은 씨엘, 에임트, 딘에어코리아, 밸류엔드트러스트, 쓰리아이 등 5개사. 선정 기업은 사전 진단 컨설팅 외에 기업당 최대 8,000만 원 맞춤형 패키지, R&D 지원 사업, 투자와 창업지원기관 연계 지원 혜택을 받는다. 스타벤처육성사업 졸업 기준은 매출액 연 50억 이상, 신규 고용 20인 이상, 투자 유치 20억 이상 등이다. 김태운 대구시 창업진흥과장은 “대구는 동대구벤처밸리와 대구삼성창조캠퍼스 등 창업인프라가 우수한 지역”이라며 “스타벤처육성사업을 통해 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나 아이템의 사업화, 기술벤처 창업, 기술벤처 스케일업으로 이어지는 창업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도시작가 시즌1 모집=스페이스클라우드가 로컬 공간 기록 프로젝트로 도시작가를 모집한다. 도시작가는 매력 있는 로컬 공간을 직접 경험하고 콘텐츠로 담는 에디터. 4개월간 활동하는 도시작가에 참여하면 콘텐츠별 원고료 지급과 스페이스클라우드 제휴 로컬 공간 자유 이용 경험, 활동 기준에 부합하면 스페이스클라우드가 추진하는 콘텐츠가 리드하는 도시 출판 프로젝트에 공동저자로 참여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도시작가는 7월 31일까지 모집하며 8월부터 본격 활동을 할 예정. 관련 내용은 스페이스클라우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유전체 신기술 강연 세미나 개최=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오는 7월 25일 17시부터 유전체 신기술 스타트업과 함께 유전체 기술 임상 적용을 주제로 한 바이오 기술 세미나인 제3회 블루 새틀라이트를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 연다. 이번 행사는 차세대 유전자 분석 기술을 주제로 쓰리빌리언, 지놈오피니언, 진캐스트 등 3개 기업이 기술을 발표한다. 또 김태형 테라젠이텍스 이사가 글로벌 유전체 비즈니스 현황을, 이경아 강남 세브란스 병원 교수가 유전체 기술의 임상적 적용을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승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수석 심사역은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의 유전체 기술로 고가 분석 영역으로만 여겨지던 유전자 분석 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업계의 관심이 높은 바이오 스타트업의 차세대 유전체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본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이벤트 이메일(event@bluepoint.vc)로 문의하면 된다.

콰라소프트, 딥러닝 해커톤 in 제주 성료=콰라소프트가 지난 7월 15∼17일까지 2박3일간 딥러닝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에선 프린스턴, 스탠포드, 서울대 등 국내외 대학에 재학 중인 개발자와 마케터, 디자이너가 2팀으로 나눠 토론과 경쟁을 벌이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심사위원 평가와 직접 투표를 통해 공헌도가 높았던 멤버, 최종 우승팀에게는 상품이 주어졌다. 최종 우승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가를 예측하는 웹 서비스인 글랜스(Glance)를 개발한 NickSho 팀이 차지했다. 변창환 콰라소프트 대표는 “짧은 시간 안에 양팀이 개발해낸 결과물은 정말 기대 이상이었고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부분도 인상적이었다”면서 “양팀이 개발한 시스템이 콰라에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적극적으로 더 듣고 알아보고 싶다”고 말했다.

한화생명 드림플러스63, 3기 성과발표회 개최=한화생명 드림플러스 63 핀테크센터가 지난 7월 19일 드림플러스 63 핀테크센터에서 3기 졸업 데모데이를 열었다. 지난 1월 입주한 7개 스타트업은 6개월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펀디드는 한화금융계열사와 사업 제휴를, TNDN은 드림플러스 파트너사와 파트너십을, 두물머리는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휴먼스케이프의 경우 드림플러스 해외 진출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는 등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는 설명. 금동우 드림플러스 63 센터장은 “3기 스타트업 성장에 큰 보람을 느낀다”면서 “곧 시작될 4기는 보다 폭넓은 분야의 핀테크 스타트업과 해외 스타트업을 포함해 모두 13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밝혔다. 또 “기존 한화금융계열사와의 사업제휴뿐 아니라 입주 스타트업간 시너지 확대, 해외진출지원 강화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4기 프로그램은 오는 8월부터 내년 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테헤란로 펀딩클럽 SV인베스트먼트 편 개최=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7월 19일 테헤란로 펀딩클럽 17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SV인베스트먼트 박성호 대표가 연사로 나섰다. 박성호 대표는 강연에서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는 국내 스타트업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서 “중국 시장은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과 비교해 아직 큰 격차로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찾아 투자하면 일단 오래가겠다고 판단했다”라며 “과거 IT 기업 중심이었던 포트폴리오사 구성을 바이오와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바꾼 계기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또 “과거에는 국내 벤처캐피털의 투자 문화가 소위 ‘클럽딜(club deal)’로 총액을 나눠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대세였다”면서 “하지만 우리는 전략적으로 키울 회사에는 주도적으로 투자해 2대 주주지위를 확보하고 이후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진 대담에선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 사회로 SV인베스트먼트가 집중하는 바이오헬스케어, 콘텐츠 분야의 투자 유치 방법은 물론,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 방법에 대해 질의응답을 가졌다.

CGV 창원, 제품 홍보관 오픈식=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7월 19일 CGV창원에 스타트업 제품홍보관 오픈식을 열었다. 영화관에 제품 홍보관을 설치, 운영하는 것. 사람이 모이는 곳, 전정현 한국전자기술 대표가 영화관에 홍보관을 만들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내 CGV와 함께 프로젝트를 구상한 것이다. 제품 홍보관에는 경남 지역 스타트업 제품이 상시 전시될 예정. 최상기 센터장은 “CGV의 지역사회공헌 노하우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을 육성·발굴을 위해 스타트업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수 있는 스타트업 제품홍보관을 잘 운영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강대미디어랩, 물질과 정신의 영원회귀 공연=서강대미디어랩은 아시아문화원 창제작센터와 협업 프로젝트인 물질과 정신의 영원회귀를 지난 7월 10∼14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작품은 물을 매개체로 해 예술과 과학 융복합으로 만든 인터랙티브 전시물. 작품에 활용한 3차원 워터커튼 물방울 조형 시스템과 인터랙티브 포그스크린 기술은 서강대미디어랩이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 기술 R&D 지원 사업인 단비로 개발한 문화 기술이다. 이번 연구 성과로 국내 자체 기술로 포그스크린을 통한 증강 공간 연출이 가능하게 됐고 포그 출구 물방울 응결 현상 억제, 응결된 물방울을 재처리하는 기술까지 확보해 예술 작품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관람객 안전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정문열 서강대미디어랩 교수는 “최근 공연전시 트렌드가 관람객의 행동에 따라 콘텐츠 크기와 방향에 변화가 오는 반응형 형태로 흐르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한 포그스크린 기술은 아날로그 재료와 융합해 공연전시 분야에서 새로운 창작물을 완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크몽, 크몽이의 착한 굿즈박스 판매=크몽이 400개 한정판으로 자사 브랜드 색깔을 담은 굿즈 박스를 판매한다. 착한 굿즈 박스라고 명명한 이유는 제작비를 뺀 수익금 전액을 해피빈과 제휴, 소외 계층 자립 지원에 기부되기 때문. 굿즈 박스는 크몽이 원숭이 캐릭터를 활용한 필로우 인형, 반팔 티셔츠, 스티커 8종 세트, L홀더 파일, 포스트잇, 마우스패드로 이뤄져 있다. 박현호 크몽 대표는 “이번 수익금은 소외계층의 자립지원을 위해 전액 기부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방면으로 행복하게 일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사명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트위치, 하스스톤 퀴즈쇼 도전! 골든벨 개최=트위치코리아가 7월 21일 19시 트위치 김나성(/naseongkim) 채널을 통해 하스스톤을 주제로 진행하는 퀴즈쇼 ‘도전! 돌든벨’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C9 소속 프로게이머 따효니, 종합 게임 스트리머 룩삼, 레니아워, 던 등 4명이 나와 대결을 펼친다. 지난 4월 출시된 마녀숲 확장팩에 대한 문제가 주로 출제되며 총 상금은 100만 원이다. 문제별 상금을 획득하는 방식이어서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 이번 행사에선 시청자를 위한 퀴즈 이벤트도 진행된다. 방송 중 문제마다 정답자 2명을 추첨해 10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이음소시어스, 머나잇 개최=이음소시어스가 오는 8월 18일 강남 플라시보 스튜디오에서 썸머나일 파티를 연다. 이번 행사는 이음 회원 80여 명을 대상으로 19∼22시까지 DJ파티 콘셉트로 펼쳐지며 다채로운 미션과 게임도 이어진다. 맥주와 음료, 핑거푸드를 비롯해 미션 참여 회원을 위해 호텔 뷔페 이용권과 외식 상품권, 영화관람권 등 선물도 마련할 예정. 종료 후에는 참석한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이음 매칭 카드를 발송하고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OK를 보낼 수 이는 OK권 3장도 지급한다. 파티는 8월 10일까지 이음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동반 1인 참여 가능하다.

내일학교, 산타고 배타고 카약캠프 진행=경북 봉화 내일학교가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15일까지 열리는 1020 위토피아축제 기간에 맞춰 8월 1∼11일까지 봉화 오지에서 산타고 배타고 카약캠프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기본 안전 교육과 노 젖는 방법 등을 배우면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위험 요소가 거의 없어 어린이나 여성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카약캠프에 관심이 있다면 내일학교로 문의하면 된다.

야놀자트래블경찰공제회, 업무 제휴 협약 체결=야놀자트래블이 경찰공제회와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이 달부터 경찰공제회 회원을 위한 예약 우대 서비스를 젝송하게 된다. 회원이나 가족이 야놀자트래블 펜션 예약 서비스인 야놀자펜션을 통해 숙박 예약을 하면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협약은 경찰공무원의 여가 활성화와 복지 향상을 위해 이뤄진 것이다. 구본길 야놀자트래블 대표는 “경찰공무원들이 야놀자펜션을 통해 부담 없이 여가와 휴식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번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며 “요즘 같이 폭염이 이어지는 때에 경찰공무원들도 여름휴가 등으로 충분한 쉼을 갖고 사기를 북돋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