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데이터 플랫폼 ‘잉클’, 신용보증기금 퍼스트펭귄 선정

설비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는 잉클이 신용보증기금(KODIT)의 유망 스타트업 보증제도인 ‘퍼스트펭귄’에 최종 선정됐다.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펭귄은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유니콘 기업으로의 성장 잠재력을 갖춘 핵심 창업기업을 발굴∙선정해 3년간 최대 30억원의 보증 및 각종 혜택을 지원하는 금융지원제도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초정밀 설비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술과 산업현장의 Domain Knowledge와 경험칙을 자체적으로 알고리즘화하여 S사의 체코 공장과 한국 1공장 간 원격기술지원의 물꼬를 튼 성과와 해당 알고리즘과 초정밀 설비데이터를 바탕으로 AI를 통한 고도화를 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이는 한국 내 1~2공장의 일부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공급하는 것을 넘어 글로벌로 있는 생산기지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 및 기술지원을 통해 다운타임을 실질적으로 줄임으로써 다운타임으로 인한 생산차질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잉클은 2021년 9월 JB벤처스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한 후 2021년 10월 팁스에 선정, 연이어 2021년 11월 현대중공업 오픈 이노베이션 선정된 바 있다.

김재천 대표는 “생산설비별 파편화되어있던 설비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과정을 통합,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을 바탕으로 한 설비데이터인프라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풀어내고 있다” 라며 “기존의 100배 이상 정밀한 설비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능 제공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제가 가능한 설비데이터 인프라를 다양한 브랜드, 이기종의 설비 이슈 없이 구축할 수 있어, 설비메이커사부터 설비를 이용해 제품을 제작하는 제조사,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사까지 협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잉클은 설비를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DaaS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파편화되고 느렸던 기존의 설비데이터를 S/W 기술만으로 정규화하여 급변하는 산업현장에 대응함으로써 기존의 H/W패키지 중심으로의 설비데이터인프라 구축 비용을 최대 1/10 수준으로 낮추고 있다.

이번 퍼스트펭귄 선정을 계기로 주식회사 잉클은 초정밀 설비데이터 기반으로 설비의 동적 운동 특성 및 기능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이탈을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의 고도화, 디지털트윈 방식의 설비진단 솔루션 런칭을 통해, 글로벌 설비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