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밸리의 힘은 물질이 아닌 정신에서 나온다

최근의 애플과 구글의 약진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산업경쟁력과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과거 닷컴 버블 시기 보다도 더욱 강하게 실리콘 밸리 따라잡기가 유행하는 것 같다. 벤처 캐피탈,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문화 등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나오고 있고, 이런 의견들도 대체로 옳지만, 이런 단순한 이유를 뛰어넘는 매우 중요한 사람들의 시각의 차이에 대해서 의외로 소홀한 것 같다. 마침 지난 6월 LA타임즈에서 실리콘 밸리의 정신에 대해 잘 기술한 기사가 있어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조금은 초점은 다르지만, 이 블로그에서 실리콘 밸리의 문화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는데, 이 글도 같이 읽으면 이들을 이해하는데 좀더 도움이 될 것이다.

연관글:
2010/10/18 – 실리콘 밸리의 문화와 버닝맨

사용자 삽입 이미지
source : http://www.flickr.com/photos/29cm/125757174/
일부의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실리콘 밸리에서 소위 뜨는 젊은 스타 기업인들은 전통적인 사람들의 성공방정식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흔히 성공한 사람들은 스포츠카와 요트, 그리고 화려한 집을 내세우면서 자신들의 부와 성공을 외부에 과시하고는 하는데, 실리콘 밸리에서는 다른 곳에서보다 자신들의 성공과 부에 대해서 사회적 이유와 실리콘 밸리 특유의 스타트업 환경의 공으로 돌리고, 이런 사회적인 변화에 일조하는 것이 또한 진정한 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크 주커버그와 함께 페이스북을 창업했던 더스틴 모스코비츠(Dustin Moskovitz)는 포브스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어린 억만장자이다. 그는 아마도 자신이 원하는 어떤 멋진 집이든 살 수 있는 여력이 있겠지만, 그는 현재 샌프란시코의 허름한 콘도에서 살고 있다. 그는 새로 시작한 회사인 아사나(Asana)로 출근을 할 때에도 유일한 차인 폭스바겐 R32 해치백을 차고에 내버려두고, 자전거를 타고 간다. 그리고, 이미 많은 돈을 자선재단에 기부를 하였으며, 이미 마크 주커버그와 같이 자신이 평생동안 쌓게될 부를 모두 기부할 것이라고 공언을 하였다.

모스코비츠는 LA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물질은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습니다. 저는 저 자신이 비싼 물건들을 소유하고, 그런 것들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았는데, 그런 것들이 저의 인생을 의미있게 만드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도 모스코비츠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는 최근까지도 매우 작은 아파트에서 매트리스 한 장을 깔고 살았고, 심지어는 초고속 통신망도 없이 전화접속 인터넷을 집에서 이용했다고 한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평범한 아큐라(Acura)를 타고 다니며, 지난 해에는 1억 달러를 뉴저지주의 뉴워크(Newark)시의 공립학교들을 돕기 위해서 선뜻 기부하기도 했다.

물론 이런 행동들에 대해 위선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지만, 이들 뿐만이 아니라 실리콘 밸리의 많은 젊은 기업가들이 상당수가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는 점에서 이들이 다른 종류의 생각과 가치관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을 듯하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사회적 지위를 찾는 것이다. 그들은 좋은 물건이나 눈에 보이는 부의 상징들과 훌륭한 몸과 같이 물질적인 부를 기준으로 지위를 결정하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기 보다는 인큐베이터에 펀드를 주거나, 다양한 나라들을 여행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더욱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이는 해커들이 가지고 있는 해커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데, 해커들은 자신들의 외모나 어떤 옷을 입을 것인지, 그리고 자신의 집을 어떻게 치장할 것이며, 남들이 우러러볼 정도의 미인들과 사귀는 것에 큰 관심이 없다. 그들은 과거의 관점에서 볼 때에는 정말 어이없는 곳에 돈을 쓰곤 한다.

실리콘 밸리에서는 성취를 그들이 쌓아올린 것으로 평가하지, 그들이 산 것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그 보다는 어떻게 자유를 누리면서, 독립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쌓을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한다. 이런 사고방식을 가진 많은 젊은이들이 있기에 실리콘 밸리에서는 언제나 새로운 가능성을 가진 젊은이들이 기회를 얻는다. 서로 나누고, 그 가치를 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문화가 만연하기에 …


참고자료
Silicon Valley status symbols emphasize mind over material


글 : 정지훈
출처 : http://health20.kr/2239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