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도전이란, 제대로 된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 머지 모바일 인터뷰

0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겐 고민이 많다. 그 중 가장 큰 고민은 어플의 출시 시기와 완벽성 사이의 조율이 아닐까.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출시 시기가 다가올수록 아쉬운 부분이 많다. ‘조금만 더 작업하면 더 좋을 것 같은데..’라는 생각에 하루 이틀 출시 시기가 미뤄진다.

‘교육’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어떨까. 이들에겐 갈등이 하나 더 추가된다. 그것은 바로 교육과 재미 사이. 교육만 추구하자니 재미가 없고, 재미만 추구하자니 배우는 게 없다.

“앱이 ‘교육적’이게 만드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어떻게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줄지 결정하는 것이 까다로운 거죠.”
“우리는 시간분배의 균형을 두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지모바일 대표 제프 스테이(Jeff Stay)

여기 개발자의 고민을 함께 하는 사람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제프 스테이(Jeff Stay)이다. 하지만 그가 다른 개발자와 다른 점이 있다면, 그 균형에 가까운 제품을 실제로 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프 스테이는 머지 모바일(Merge Mobile)주식회사의 대표로, 머지모바일에서는 ClickySticky, Freefall Spelling과 같은 어린이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머지 모바일의 어플리케이션은 대내외적으로 ‘같은 듯 다른’ 느낌을 갖는다. 앱스토어에서는 다른 어플보다 1% 더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면, 머지 모바일의 앱 시리즈들은 한 주제에 각각 개성있는 패션쇼의 모델들을 보는 것 같다.

 
이러한 머지 모바일의 앱들은 특수 아동 치료 분야에서 특히 사랑받고 있다.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특수 아동에게 머지 모바일의 앱들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때문에 머지 모바일에서는  특수 아동 치료사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어플의 수익도 기부하고 있다.

스마투스는 이러한 제프 스테이(Jeff Stay)와 제품 개발의 균형, 성공적인 앱의 스핀오프*, 교육 어플의 교육성과 재미의 균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ClickySticky와 Freefall Spelling의 영문 리뷰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가보자)

* 스핀오프(Spin-off)란?

: 원작과 비슷하긴 하지만 또 다른 분위기와 이야기를 전개한 새로운 작품으로,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하나의 이름과 주제로 서로 다른 테마(ex. 크리스마스, 자동차 등)를 지닌 시리즈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제프 스테이와 머지 모바일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더 알아볼 수 있다.

Q. 머지 모바일은 ClickySticky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ClickySticky와 관련한 많은 스핀오프 앱 시리즈(ClickySticky 부활절, 열차, 슈퍼 히어로, 자동차 등) 만들었는데요. 스핀오프 앱들은 원작인 ClickySticky만큼 성공적이었나요?

ClickySticky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만족할 만한 성공을 거뒀습니다. 크리스마스나 할로윈같은 특정 기간을 염두한 앱들은 해당 기간동안 더 좋은 성과를 거두는 편인데요. 흥미롭게도 아이들은 일년 내내 그 앱들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앱을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사람들은 우리의 이벤트성 어플들을 일년 내내 사용하고요.

머지 모바일 앱 시리즈 전체를 본다면 광범위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앱들이 가장 좋은 성적을 내는 편입니다. Clicky 열차, 자동차는 아이들이 자연히 가장 먼저 끌리는 앱입니다. 그래도 여전히 ClickySticky 기본 앱이 모든 앱 시리즈 중 단연 최고입니다.

 
Q. 머지 모바일의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은 다른 어플 개발자들에게 스핀오프 어플을 만들 것을 권하고 싶은가요?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앱을 만들라고 하겠어요?

그것은 기본 앱의 성공 여부와 현재 준비 중인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머지 모바일에서는 절대 아이디어가 고갈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도전이란,  제대로된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매우 실험적인 절차를 택했습니다. 다른 신생기업들과 마찬가지로 현금 흐름을 최우선으로 보고 있지만, 점차 그 우선 순위를 (큰 기회라고 여겨지는) 새로운 프로젝트나, 입증된 성공률을 가지고 있는 제품 확장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이런 절차는 소규모 팀과 일하는 데 있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내리는 모든 의사결정에는 기회비용이 있습니다. 우리는 기존의 앱 시리즈를 확장하는 것과 새로운 앱을 제작하는 것 사이에 시간분배의 균형을 두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앱의 잠재적인 기회를 빠르게 알아내기 위해 짧은 출시 주기를 지키려고 합니다.

가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갖추지 않은 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마음이 불편합니다. 그러나 시장의 피드백을 기다리는 것은 빠르게 움직이는 업계에서 큰 위험부담입니다. 개발사들이 종종 하는 실수 중 하나는, 바로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첫번째 어플을 출시하고, 사용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이 오고 우리에게 더 요청하면, 그 때 우리는 진짜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만약 제품이 조기 출시가 됐음에도 사용자들이 흥미를 나타내지 않으면, 적어도 우리는 제한된 기회를 가지고 4~6 달을 날리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ClickySticky 사용화면. 하단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스티커가 움직인다

Q. 어린이들은 항상 스티커를 좋아합니다.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스티커 책이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게 했나요? 당신은 “이 앱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빠지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하진 않았나요? 대체 어떻게 ‘붙지 않는’ 스티커로 성공할 수 있었나요?

처음부터 우리는 ClickySticky를 ‘아이들 자신의 창조성을 탐구하는 열린 캔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앱을 개발할 시기에, 시장에는 판에 박힌 퍼즐 앱들로 가득했고 아이들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빈 캔버스와 같은 앱은 많이 없었어요. ClickySticky는 완벽하게 그 빈 부분을 채운 앱이죠.

Q. 머지 모바일에겐 어플의 교육성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일부는 그냥 재미있기만 하면 안되나요?

우리에게 가장 달콤한 것은 둘 다 만족시킬 수 있는 앱이겠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교육용 앱이 있다면, 그것은 단연 최고가 될 겁니다. 이 간단한 답이, 사실 성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의 즐거움, 아이들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려고 노력합니다.

앱의 교육성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교육적 기능을 가미시켜 줄 다양한 자원, 교육과정이 널려 있으니까요. 하지만 두살배기 아이들이 무엇을 ‘즐거워’ 할 것인가를 알아내는 것은 상당히 까다롭죠. 우리 팀원의 자녀들은 우리 앱의 초기 개발 단계에서 좋은 기니피그가 되어 줍니다.(웃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많은 자폐 아동 전문가가 수업에서 ClickySticky 앱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앱을 기획할 때 자폐 아동을 염두에 두었나요? 아니면 행복한 우연인가요?

우리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해 부모와 자폐 아동 치료사로부터 훌륭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특히, ClickySticky는 언어 능력 치료사들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앱이 자유로운 형태의 창조성을 허용하기 때문에, 치료사들은 학생들이 직접 장면을 설계하고 자신을 분명히 표현하도록 하는 수업에 우리 앱을 사용합니다.

우리 앱이 특수 아동에게 제공하는 혜택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 우리는 솔직히 복받았다고 느꼈습니다. 우리가 하는 작업 자체가 이미 재미있었지만, 지금은 우리가 특수 아동과 같은 특별한 그룹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연히 우리의 노력 뒤에 또다른 열정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자폐증 치료에 더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작년 11월, 자폐증 치료 기관을 돕고 ClickySticky의 모든 수익을 기부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Q. 머지 모바일 앱의 개발을 도운 교육 관련 종사자가 있었나요?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교육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저희 장모님은 30년 동안 초등학교 교사로 일했고, 우리 수석 소프트웨어 설계자의 아내 또한 교사입니다. 이런 연결 고리를 통해 앱 개발에 꼭 필요한 객관적인 조언자를 얻을 수 있었죠.

 
Q. 당신이 생각하기에 진짜 혁신적인 교육 앱을 만드는 개발자가 있나요?

지난 6개월 간,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질이 좋아졌습니다. 최근 스마투스의 주목을 끈 몇몇 개발자들이 있는데, 그 중 한 곳이 TocaBoca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Freefall Spelling과 Freefall Math 앱은 모두 어린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런 앱들을 수업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까요?

두 앱 모두 교실과 가정에서 적절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사용하려고 우리 앱을 대량으로 구입한 고객으로부터 연락도 받았고요.

우리는 아이들의 수준, 언어 등의 요소에 맞춰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했습니다. 덕분에 시리즈 전체를 매우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린 가치와 성능을 높일 준비가 되어 있고 Freefall 시리즈는 교육 카테고리에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일 것이라 예상합니다. Freefall Spelling의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출시를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Q. 머지 모바일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것은 굉장히 많지요. 그 중에서 현재 진행 중인 Work Day라는 새로운 시리즈가 기대됩니다. 앱의 기능도 발전 중이지만, 무엇보다 교육과 재미 사이의 적절한 조화를 장담할 수 있습니다.

  • 여기에서 더욱 다양한 개발사와의 인터뷰를 만나보세요.

글 : SMATOOS
출처 : http://kr.smatoos.com/?p=6045

About Author

/ editorial@smatoos.com

스마투스는 전 세계의 교육과 기술의 융합을 다루는 역동적인 온라인 뉴스 사이트입니다. 최신 교육 뉴스,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리뷰, 교육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의미 있고 다양한 투표와 조사를 통해 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드립니다. 스마투스는 학생, 교사, 교육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정보들을 모으고 걸러서 가장 쓸모 있고 신뢰할 만한 뉴스와 정보를 전해드리며, 이를 통해 독자분들과 깊고 오랜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트위터 : @smatooskr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matooskr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