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Hot#10] 우리 되새겨 봐요, 금주의 뉴스

Source: http://goo.gl/dP5J6G
Source: http://goo.gl/dP5J6G

이번주에도 돌아온 금주의 뉴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문의하셨던 TIPS, 창의 인재 동반 사업 그리고 미래 글로벌 창업지원센터 지원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1. 문답으로 풀어보는 TIPS 프로그램 : 그동안 베일에 쌓여왔던 TIPS 프로그램에 대해 속시원하게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국내에는 현재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 중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TIPS (글로벌시장형 창업사업화R&D, 이스라엘식) 입니다. TIPS 프로그램은 전문엔젤투자사의 안목과 정부 자금지원이 결합된 형태로, 총 7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타 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장점은 스타트업의 실패를 용인한다는 점입니다. 즉 실패해도 정부지원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 스타트업의 실패를 용인하고 재도전을 기회를 줍니다. 궁극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TIPS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

2. 2014년도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창의교육생(멘티)’을 모집합니다 : 벤처스퀘어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게임 스타트업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게임 분야의 현업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들과 현장 밀착형! 숙성 교육을 제공하는 ‘창의인재 동반사업’의 교육생들을 모집합니다. 오는 5월9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실 수 있으며, 선정된 멘티들에게는  약 100만원의 급여도 지급됩니다. 한국의 게임 스타트업을 이끌어갈 게임 기획 및 개발,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예비 창작자 및 취업 지망생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3. 벤처·스타트업도 전문로펌 법률자문 받는다…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74개 기관 손잡고 지원 : 스타트업들의 취약점 중 하나인 법률, 마케팅 및 회계 관리를 위해 미래 글로벌창업지원센터가 나섰습니다. 국내 유수의 로펌과 회계 법인, 마케팅 및 PR 기업들과 대대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로 한 것인데요, 비싼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대형 로펌 등 전문 업체의 문턱을 넘기 힘들었던 스타트업/벤처기업에 전문 컨설팅의 문을 열어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4. Virtual Reality가 소비자의 일상을 파고든다 : 이제는 정말 가상 현실의 시대가 온 걸까요?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VR 인수로 시작된 가상 현실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의 대형 유통 마트 체인점인 테스코가 공개한 오큘러스 리프트를 이용하는 쇼핑 시나리오는 가상 현실이 일반 소비자의 일상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단순히 트렌드에 멈출지, 아니면 정말로 우리의 일상에 당연한 존재가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겠습니다.

5. 개발자들, “응답하라, 국회의원” 사이트 개설, 행동 촉구 : 세월호 사건이 일어난지 벌써 2주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사건 이후 국민들이 집단적 무기력감에 사로잡혀 있는 가운데, 개발자 집단이 행동에 나섰습니다. 현업에도 최선을 다하며 세월호 사건과 같은 참사가 더이상 발생하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응답하라 국회의원’ 사이트를 개설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오픈한지 4일만에 8000개가 넘는 메일이 국회의원들에게 보내졌고, 그 결과로 몇몇 국회의원들은 세월호 관련 법안을 개정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6. 홍콩이 본 한국의 스타트업 :  국적도 다르고, 언어도 다르지만 스타트업이라는 같은 꿈 안에서 홍콩과 서울이 만났습니다. 홍콩대의 대학생들은 한국의 스타트업에 큰 관심을 보였는데요, 빠른 시간안에 우리 나름의 스타트업 문화를 만들고, 또한 그 모습이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에서 매력을 느꼈다고 합니다. 홍콩이 본 한국의 스타트업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을까요? 또한 홍콩이 꿈꾸는 스타트업은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았습니다.

 

글 : Jay (mj@venturesquare.net)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