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중소사업자를 위한 ‘옐로아이디’ 선보여

0

카카오가 중소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전용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출시했다.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7개월간 ‘비즈프로필’이라는 이름으로 시범 운영 기간을 거치며 효과를 입증한 ‘옐로아이디’는 쇼핑몰, 기관, 학교, 병원 등 다양한 분야의 참여 파트너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업체 정보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미니홈’ 페이지를 신설하고, 기존에는 유료였던 옐로아이디 개설 비용을 무료로 전환하는 등 사업자 입장에서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옐로우아이디_요거트캐슬_08

 ‘옐로아이디’는 서비스 정식 출시와 함께 4,000여 업체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모바일 시대 새로운 고객 관리 솔루션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싶은 사업자, 기관, 개인 누구나 무료로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다. 

별도의 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아도,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유효한 이메일 계정으로 손쉽게 ‘옐로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 영문 아이디만 사용할 수 있었던 개인용 카카오톡과 달리, ‘옐로아이디’는 한글로도 아이디 개설이 가능하다. 한글 사업자명 그대로 아이디로 사용할 수 있어 고객이 쉽고 빠르게 해당 사업자를 찾아 친구로 추가할 수 있으며, 더 높은 홍보 효과도 기대된다.

‘옐로아이디’는 고객과의 소통에 꼭 필요한 알짜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먼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고객과 실시간 1:1 대화가 가능하다. 예약 문의부터 각종 서비스 상담까지 맞춤화된 고객 관리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친밀한 고객 관계 형성 및 밀착 관리가 가능하다. 시간대별, 요일별로 상담 시간대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고객 대상 단체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기능도 핵심 기능으로 꼽힌다. 단 한번의 발송으로 업체별 다양한 이벤트 소식과 안내 사항을 전체 고객 또는 특정 그룹별 고객에게 동시에 개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다. 텍스트,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메시지 타입 및 수량에 따라 과금된다.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미니홈도 눈길을 끈다. 미니홈은 업체 소개문구부터 전화번호, 주소 등 고객에게 알리고 싶은 업체 정보를 게시해 안내할 수 있다. 홈페이지, 블로그 등 업체가 운영하는 각종 외부 사이트 링크도 소개할 수 있다. 업체별 특색에 맞는 이미지로 자유롭게 미니홈 프로필 사진 설정도 가능하다.

엘로아이디 - 요거트캐슬

카카오는 ‘옐로아이디’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자 운영도구도 제공한다. 메시지 전송을 비롯해, 고객 관리, 미니홈 관리, 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충전금 관리 등 ‘옐로아이디’ 운영 전반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한 자리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옐로아이디’로 발송한 메시지 링크 오픈율 등 운영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계 보고서도 제공한다. ‘옐로아이디’ 관리자 운영도구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옐로아이디’ 개설, 1:1 대화 기능, 미니홈 꾸미기 및 관리자 운영도구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있으며, 고객 대상 메시지 전송과 별도의 프로모션 서비스 등은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측은 “그 동안 개인용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해왔던 사업자들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옐로아이디’ 서비스로 더 쉽고 편리하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나아가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개념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옐로아이디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성공 사례를 제공 중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옐로아이디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 

[iframe src=”//www.slideshare.net/slideshow/embed_code/38295977″ width=”670″ height=”715″ frame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scrolling=”no” allowfullscreen]

버섯돌이 mushman@venturesquare.net

About Author

/ mushman1970@gmail.com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매료되어 벤처스퀘어를 공동으로 창업한 후 다른 곳에서 열심히 서비스를 만들다가 복귀. 현재 벤처스퀘어 안살림과 미디어 부문을 맡아서 활동 중. '버섯돌이의 인사이드 소셜웹'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스타트업 액셀러레이션과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관심이 많다.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
MS  httpwwwventuresqua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