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인터넷의 역사 (40) – 모질라 프로젝트, 자유를 찾아 독립하다

모질라 프로젝트는 1998년 네비게이터와 익스플로러와의 브라우저 전쟁에서 세불리를 느낀 넷스케이프에서 브라우저 스위트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수천 명에 이르는 프로그래머들이 일으키는 혁신의 힘으로 브라우저 시장을 다시 한번 리드해 나가고자 하는 의도로 시작되었다.

한 해가 지나지 않아서 새로운 커뮤니티 멤버들은 실제로 새로운 기능과 기존 기능의 업그레이드와 함께 프로젝트 자체의 기획과 관리에도 깊숙하게 관여하기 시작했다. 비록 특정 기업에서 주관하였지만, 오픈 커뮤니티로서 모질라 프로젝트는 이미 기업의 조직범위를 넘어서서 성장하기 시작했고, 커뮤니티 멤버들은 프로젝트가 원래 지향했던 미션의 범위를 넘어 다양한 다른 브라우저나 개발도구의 개발 등과 같은 프로젝트에도 참여하였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모질라 프로젝트에 공헌을 했는데, 이들의 노력은 2002년 모질라 1.0 버전이 출시되면서 그 빛을 보게 된다. 이 버전은 기존의 네비게이터 브라우저의 기능을 크게 업그레이드 했을 뿐만 아니라,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도 포함된 스위트의 형태를 취했다.

그러나, 이미 브라우저 시장의 판도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넘어간 상태였다. 2002년 90%가 넘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사용자들이었고, 모질라의 발표가 이를 뒤집을 수 있는 힘을 발휘하기에는 아직 그 힘이 너무 미약하였다. 모질라에서의 새로운 브라우저인 피닉스(Phoenix)도 2002년에 발표되었는데, 이 브라우저가 이후 파이어폭스(FIrefox)가 되면서 구글의 크롬이 나오기 전까지 입지를 조금씩 넓히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그나마 대항할 수 있는 브라우저로서 분전하였다.

2003년 모질라 프로젝트는 AOL의 손을 떠나 독립적인 비영리 재단인 모질라 재단으로 이관된다. 새로운 모질라 재단은 개방성을 유지하면서, 혁신과 인터넷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Thunderbird) 등이 발표될 수 있도록 하였고, 웹의 접근성 확대와 같은 공익적인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기금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2004년 발표된 파이어폭스 1.0은 큰 성공을 거두면서, 1억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였고, 그 이후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면서 2008년에는 전 세계 브라우저 시장의 20%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모질라 프로젝트와 모질라 재단의 이런 성공은 결코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그냥 놔둔다고 알아서 굴러가는 그런 것이 아니다. 넷스케이프는 모질라 프로젝트를 위해 운영진으로 6~8명의 인력을 투입했고, 100~150명 정도의 넷스케이프 제품 엔지니어들이 만든 코드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모질라 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그러나, 넷스케이프를 사들인 AOL의 태도가 조금씩 변하기 시작하였다.

AOL은 넷스케이프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AOL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늘기를 바랬지만, 모질라 프로젝트 팀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운영원칙에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시켜야 했기 때문에 AOL의 다양한 압력에 저항해야만 했다. 이 과정에서 모질라의 운영진들은 모질라 프로젝트가 AOL에 소속된 넷스케이프 엔지니어들이 주도하게 되기 보다는 외부의 순수한 개발자들에 의해 주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가능한 핵심 기술이 새로운 오픈소스 개발자들에게서 개발될 수 있도록 꾸준히 유도하였다. 이런 와중에 넷스케이프 제품군의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하락한다.

급기야 AOL 내부에서 2가지 대립되는 시각이 등장하였다. 하나는 오프소스가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면서 커다란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주로 경영진에서 가진 시각으로 모든 결정은 이익에 기반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모질라 운영진들은 AOL의 경영진들과 의견이 매우 달랐다.

AOL에 이익을 가져다 주는 방향으로 운영을 해서는 자발적인 자원봉사자들과 다른 상업적 파트너들의 열성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없고, 그로 인해 프로젝트의 질이 떨어진다면 결국 모질라 프로젝트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그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이런 갈등의 와중에 발표된 넷스케이프 6기 시장에서 처절한 실패를 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특히 UI 요소를 둘러싼 양측의 갈등이 심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특정 버튼을 다아서 AOL 사이트로 유입하게 한다거나, 광고와 관련한 요소를 집어넣고, 돈을 지불한 파트너들이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넣는다는 것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이런 갈등이 지속되면서 모질라 프로젝트의 운영진들은 AOL의 직원으로서의 지위와의 상충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프로젝트의 본질을 훼손할 수 없었기에 사사건건 경영진들과 충돌하는 양상이 계속되었다. 넷스케이프 6의 발표 이후 넷스케이프 브라우저를 이용한 매출이 계속 감소하자 결국 AOL은 칼을 빼들었다. 그들은 2001년 모질라 프로젝트를 이끌던 미첼 베이커(Mitchell Baker)를 해고하고, 모질라 프로젝트를 직접 접수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러나, 모질라 프로젝트의 운영진들도 그렇게 앉아서 당할 수는 없었다. 한동안 외부에 권력투쟁 양상으로 비치는 다양한 사건이 모질라 프로젝트에 있었다. 특히 해고된 미첼 베이커는 직원으로서가 아니라 자원봉사자로 직위를 바꾸고 계속 출근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지켰다.

2002년 마침내 이렇게 지켜낸 프로젝트의 산물이 모질라 1.0이 출시되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프로젝트의 완성도에 놀라면서도 그다지 좋은 사용자 경험은 주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당시 미첼 베이커는 모질라 프로젝트 이외에 로터스 1-2-3를 만들었던 미치 카포(Mitch Kapor)와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었는데, 미치 카포는 미첼 베이커와 브렌단 아이크(Eich)에게 자신이 투자를 할테니 독립적인 모질라 재단을 만들어 보자는 제안을 하였다.

1 (1)

결국 2003년 AOL은 웹 브라우저 클라이언트에 대한 투자를 완전히 중단한다고 선언하였다. 그러자, 미첼 베이커는 AOL에게 모질라에 최소한의 초기 자금을 준다면 이를 자신들이 운영하겠다고 설득을 해서 2백만 달러의 자금을 받아내고 AOL이 모질라에서 손을 떼게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안정된 직장을 버리고 불확실한 오픈소스 재단의 일을 위해 브렌단 아이크와 브라이언 벨렌도르프(Brian Belendorff), 크리스 블리자드(Chris Blizzard)도 넷스케이프를 나와서 이사진에 합류를 하면서, 모질라 재단이 탄생하였다.

모질라가 독립할 경우 이들을 적극 지원할 생각이 있었던 미치 카포는 30만 달러를 출연하면서 모질라 재단의 초대 이사장 자리에 올랐다. 이 와중에 모질라와 뜻을 같이 하는 일부 엔지니어들이 동참을 하면서 모질라 재단은 10명 정도의 소규모 인력으로 거대한 오픈소스 플랫폼을 운영해야 하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모질라 재단의 시작도 이렇게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운영도 보통 문제가 아니었다. 일단 이렇게 커다란 커뮤니티를 관리하면서 일을 진행시키기에 일하는 사람의 수가 너무 적었다. 특히 무엇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제품인 파이어폭스는 15개월 이후에 출시될 예정이었고, 최소한 이 때까지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자금부터가 당장 문제였다. 그런데, 놀라운 일들이 연달아 일어났다. 모질라에 우호적인 파트너가 사무실을 임대하고, 적은 공간이지만 임대료 없이 공짜로 공간을 빌려주었다. 비록 작고 아무것도 없는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모질라 재단을 이끌어가는 사람들에게는 커다란 희망과 행복감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한다.

비록 핵심연구자들의 수는 적었지만, 이들은 정말 열심히 모질라 프로젝트를 위해서 일을 하였고, 완전한 오픈소스 운영조직으로서 사람들이 정말 원할만한 소비자 제품으로서의 브라우저 제품군을 만들기 위해 사람들의 힘을 모으자 그 성과는 명확해지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비주얼 디자인 요소가 중요했는데, 캐나다의 센터 아일랜드(Center Island)에서 몇몇 비주얼 디자이너들이 멋진 로고와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신선한 비주얼 요소들을 만들어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검색이 문제였는데, 이 부분에는 구글과 야후! 등의 경쟁구도를 이용해서 검색박스를 이용한 모질라의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면서 오늘날의 모질라 재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처럼 오픈소스 정신과 철학으로 거대 기업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았던 이들의 적극적인 투쟁이 오늘날의 모질라를 있게 하였다.

 

글 : 하이컨셉 & 하이터치
원문 : http://health20.kr/3066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