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스페이스, 지속 성장 가능할까?

스타트업 사무공간으로 코워킹스페이스가 주목받으면서 매년 급격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발표한 코워킹스페이스 트렌드리포트에 따르면 2015년 1월 서울 내 2곳이었던 코워킹스페이스는 2018년 5월 기준 51곳으로 증가했다.

코워킹스페이스는 강남구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재 강남역, 역삼역, 선릉역, 삼성역 일대에 글로벌 코워킹스페이스 위워크와 국내 코워킹스페이스로 이름을 알린 패스트파이브가 운영하는 코워킹스페이스가 밀집돼있다. 또 현대카드가 운영하는 스튜디오블랙과 한화가 운영하는 드림플러스 역시 강남 분당선 역에서 도보 10분 남짓 거리에 자리 잡았다.

이처럼 3년새 그 수가 10배 이상 증가한 코워킹스페이스는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까. 24일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서 열린 코워킹스페이스트렌드리포트 발행 기자 간담회에서 코워킹스페이스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는 자리가 열렸다.

김대일 패스트파이브 대표는 “패스트파이브는 매년 2배씩 커지고 있으며 이 흐름은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코워킹스페이스의 성장은 세대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는 것과 연관돼있기 때문에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그는 “테헤란로 중 20%가 코워킹스페이스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한다”며”앞으로 코워킹스페이스가 오피스란 단어의 대체제로 사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라고 불리는 모든 법인이 코워킹스페이스로 들어올것이라는 것.

문경록 뉴지스탁 대표는 “커뮤니티와 위치, 좋은 인테리어까지 더한다면 코워킹스페이스의 가성비는 좋다고 생각한다”며”실제 사무실을 얻어야 할 경우 인테리어비용을 비롯해 지불할 비용이 많다”고 설명했다. 뉴지스탁은 워워크 여의도점에 입주해있다.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는 반대 의견을 내놨다. 이 대표는 “코워킹스페이스의 성장을 굉장히 보수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10년 동안 매년 2배씩 성장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유를 코워킹스페이스의 공급과 수요 관점에서 찾았다.

그는”부동산 공급 관점에서 보면 사무용 빌딩 공실률은 줄어든 상태”라며 “코워킹스페이스가 타킷으로 삼는 건물 공실률도 낮아지면서 페이버(favor)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코워킹스페이스의 가장 큰 강점이 가성비지만 공실률이 낮아지면서 이 점이 희석되고 있다는 것. 이 대표는 “가성비가 줄어들고 코워킹스페이스의 단가가 올라가면 수용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코워킹스페이스의 수요 역시 업종별로 다르다”며”같이 일하는 문화적인 이질감, 정서적인 문제, 회사 정책 등으로 실제로 정부기관, 대기업 등이 코워킹스페이스로 확산하기는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대표는 “상대적으로 강남에서는 코워킹스페이스가 잘되고 있지만 강북에서는 성적이 좋지 않다”며”실제로 아직은 마케팅 대비 효과가 좋은 편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단, 대기업, 유통업종, 은행, 콜센터 업종들이 유입 가능하다면 성장 가능하다고 본다고 전제를 달았다.

코워킹스페이스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커뮤니티와 네트워킹 문화의 실효성도 예상만큼은 크지 않다는 점도 코워킹스페이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코워킹스페이스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코워킹스페이스 입주사 122명을 조사한 결과 40.2%가 네트워킹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네트워킹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아서’가 가장 큰 이유였다. 커뮤니티를 강조하는 코워킹스페이스는 입주사끼리 서로 협력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협력을 도모하고 있지만 실제 효과는 미비하다는 것.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이승아 매니저는 “조사를 하면서 입주사들이 네트워킹에 많이 참여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놀라웠지만 과도기라고 생각한다”며”시간이 지나면 커뮤니티 문화가 정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는 “커뮤니티 문화도 자리 잡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네트워킹이라는 기회가 개인적으로 불편할 수도 있고 바쁜 스타트업에게는 신경을 쓰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소규모로 입주한 기업일 경우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네트워킹은 긍정적으로 보지만 50인 이상 기업에게 네트워킹이 의미가 있진 않다”며”다만 기업의 브랜딩 측면에서 마케팅 포인트로는 네트워킹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대일 패스트파이브 대표는” VC로부터 입주사 리스트를 요청받을 때가 있다”며”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 결국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커뮤니티가 안되는 이유는 아직 모수가 부족하고 커뮤니티 운영을 잘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지만 앞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