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이벤트] P&G벤처스X SCCEI글로벌스타트업 밋업 외

이번 주에 추천하는 스타트업 관련 행사는 어떤 게 있을까? 맞춤형 행사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벤처스퀘어와 손잡고 따끈따끈한 스타트업 추천 행사를 골라 소개한다.

[418일 목] P&G Ventures X SCCEI Global Startup Meet-Up=P&G 벤처스(이하 PGV)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창업허브, 한국무역협회와 손을 잡고 다른 브랜드와 차별성을 가진 스타트업을 찾고 있다.

PGV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 P&G 산하에 있는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CVC)이다. 이는 3년 전 신시내티 본사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역할도 하지만, 방점은 모기업이 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미래 성장 동력을 찾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올해 처음으로 중국 아시아 팀이 생겼으며, 한국에서 5개 분야에서 이미 출시된 제품이나 브랜드, 아직 상용화되지는 않았으나 개발 중인 단계에 있는 제품이나 기술, 기존에 출시된 제품과 확연한 차별성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중이다. 협업 기업으로 선정될 경우 P&G 혹은 P&G 파트너사로 투자를 검토하며 중국 등으로 해외 진출을 하는 데에도 지원하는 등 후속 연계도 지원할 예정이다.

5개 분야는 다음과 같다. △개인 건강(불면증, 갱년기를 포함한 여성건강, 아기화장품 및 영양, 발 건강 관리 관련) △남성 그루밍 및 웰빙(남성 스킨케어, 성 기능, 탈모 관련) △퍼스널 퍼포먼스(집중력 강화, 에너지 및 지구력 강화, 멘탈 관리 관련) △실버 케어(홈 솔루션, 요실금, 어르신 청결 관리, 보행 중 넘어짐 방지 관련) △독성 없는 집(독성 없는 벌레 퇴치, 세균 제거 관련)

모집 기간은 4월 3일 수요일까지다. 협업제안서는 자율양식으로 10장 내외로 작성하여야 하며, PDF 형식으로 이곳을 통해 제출할 수 있다.

◇ [4월 10일 수] 기업가정신 레츠고 4월 프로그램=아산나눔재단이 3월부터 11월까지 ‘기업가정신 레츠고’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업가정신 레츠고는 아산나눔재단이 지난해 8월 처음 시작한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사, 학부모, 교육 관계자 등에게 다양한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법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커리큘럼을 ‘태도(Attitude)’ ‘스킬(Skill)’ ‘지식(Knowledge)’ 등 세 가지로 나눠 진행한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가정신 마인드셋을 가지고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마음가짐을 다지고,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이를 위해 필요한 교구와 툴킷을 활용하는 등 전문 지식을 상세히 제공하고, 코딩과 로보스틱 등의 체험을 통해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필요한 기초 역량을 강화하는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준비돼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3월부터 총 18회에 걸쳐 진행되며, 4월에는 태도(Attitude)의 주제로는 임세은 유쓰망고 부대표 / 커뮤니코 대표가 ‘내 아이의 존재가치를 일깨우는 체인지메이커 마인드셋’의 주제로 청소년 체인지메이커들의 문제해결 사례를 분석하며, 자라나는 세대들을 위해 부모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 함께 나누는 체험형 워크샵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스킬(Skill)은 어썸스쿨의 김영광 이사가 ‘두런두런(Do+Learn) 기업가정신’의 주제로 다양한 최신 사례로 기업가정신을 이해하고, 보드게임과 프로젝트로 기업가정신을 경험하며,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기업가정신 교육팁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자 모집은 각 프로그램 30일 전부터 시작해 7일 전에 마감하며, 정원은 최대 25명이다.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 [44일 목2019 두 번째 벤처스퀘어 오피스아워 프로그램=벤처스퀘어가 주최하고 스타트업법률지원단, 위워크랩스가 협찬하는 스타트업의 고민해결을 위한 오피스아워 프로그램이 4월 4일 목요일에 진행된다.

벤처스퀘어는 대한민국 대표 스타트업 미디어이자 팁스 연계 투자 포함 총 55개 기업에 30여억 원을 투자한 바 있는 투자 액셀러레이터이기도 하다. 벤처스퀘어 오피스아워 프로그램은 벤처스퀘어가 풍부한 경력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강의와 카운슬링 형식을 통해 시드 투자 유치가 필요한 초기 스타트업으로부터 애로사항을 공유받고 필요한 아웃풋을 도출하여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에 일조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사로는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 민욱조 벤처스퀘어 투자 파트너, 목승환 서울대기술지주 투자 본부장이 나설 예정이다. 벤처스퀘어 명승은 대표는 ‘액셀러레이터 투자를 위한 준비 Tip’을 주제로 투자 재원 및 타이밍의 이해, 투자자와 창업가 시각에 따른 기업가치의 산정, 지분구조 설정과 고려사항 및 투자금 사용처 작성법을 내용으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민욱조 투자 파트너는 ‘벤처캐피탈 투자를 위한 준비 Tip’을 주제로 최근 벤처캐피탈 시장 동향 및 트렌드, 투자 핵심용어 및 IR Pitching 흐름 key point, 투자 프로세스 및 판단기준, 벨류에이션 협상전략과 VC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형태 및 실제 사례를 리뷰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목승환 본부장은 ‘기술지주 투자를 위한 준비 Tip’의 주제로 서울대기술지주 투자 조합을 소개하며 서울대기술지주 투자 기업의 현황과 성공 사례를 리뷰한다.

벤처스퀘어 오피스아워는 위워크 선릉역점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4월 4일 목] 청춘, 내:일을 그리다 2기 데모데이=기아자동차와 그린카가 주행거리에 따라 일정 금액을 적립해 청년 소셜 벤처 창업가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청춘, 내:일을 그리다’ 2기의 데모데이가 4월 4일 목요일에 마루180에서 열린다.

‘청춘, 내:일을 그리다’는 청년의 내 일(My Job)과 내일(Tomorrow)을 응원하는 따뜻한 메시지를 전하고자 시작된 캠페인이며 고객이 그린카 카셰어링 서비스로 기아차를 이용하면 주행거리에 따라 청년 창업 지원금이 자동으로 적립되는 형식이다. 캠페인을 통해 청년 소셜 벤처 창업가 10개 팀에게 △사회적기업가 전문 멘토링 △실제 창업을 위한 법률, 회계, 인허가 관련 자문 △실습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 초기 사업화 단계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청춘, 내:일을 그리다’ 데모데이는 2기로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사업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이며 사회적 경제 및 소셜 벤처에 관심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4월 16일 화] 스타트업 법률특허에 관한 모든 것=국내 최대 청년창업네트워크 프리즘과 리걸블록이 오는 4월 16일 구글캠퍼스 서울에서 ‘스타트업 법률·특허에 관한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리즘은 전국 대학 대표 창업동아리, 개발동아리와 초기 스타트업이 함께 모여 약 1만 4천여 명의 청년 창업가들이 함께 모인 대한민국 최대 청년창업네트워크다. 프리즘은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콘퍼런스, 교육, 강연, 네트워킹 행사,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진행되는 ‘스타트업 법률특허에 관한 모든 것’은 스타트업 변호사, 변리사가 창업할 때 필요한 각종 스타트업 법률 관련 지식과 정보를 강의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

연사로 법무법인 은율 김민규 변호사가 스타트업 법률에 대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공대우 변리사가 특허 상표에 대해, 피르마솔루션 김정완 팀장이 계약관련 서비스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참여 혜택으로는 스타트업 법률계약서 양식과 계약관련, 트겋상표관련, 리걸블록 제공 계약 관련 서비스에 대한 스타트업 관련 법률 무료 강의가 제공된다.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4월 1일 월] 엔젤투자와 액셀러레이팅 성공사례 강연과 엔슬협동조합 조합원 설명회=엔슬협동조합이 4월 1일 ‘엔젤투자와 액셀러레이팅 성공사례 강연과 엔슬협동조합 조합원 설명회’를 한다고 밝혔다.

엔슬협동조합은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30여년간 굴지의 대기업에서 쌓아 올린 노하우를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젊은 청년 창업 기업을 육성하는 투자플랫폼이다.

설명회는 투자·멘토 엔슬 조합원을 모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여대상은 퇴직 후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액셀러레이터로 활동하고 싶거나 시니어 창업을 준비하며 투자와 멘토링을 통하여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고 싶은 분을 대상으로 한다.

창업기업을 투자하고 멘토링해야 하는 만큼 △대기업에서 임원으로 퇴직한 분, △엔슬파트너스 투자조합에 개인 LP(투자자)로 참여가능한 분, △엔슬협동조합 조합원으로 활동하며 멘토링과 컨설팅이 가능한 분으로 제한돼 있다. 설명회 신청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 위클리 이벤트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맞춤형 행사 지원 플랫폼 이벤터스가 제공한다. 이벤터스는 누구나 쉽게 클릭 몇 번이면 행사에 필요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전문 플랫폼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행사 전에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행사 중에는 질의응답, 설문조사, 모의투자 같은 실시간 소통 솔루션이나 경품추첨, 퀴즈대회 같은 다양한 이벤트 솔루션 등 행사에 필요한 30여 가지 솔루션을 모두 클라우드로 제공한다.



%d bloggers like this: